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3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사 검토 17
1.2.1. 무대 미술 분야에서의 공연 기술 17
1.2.2. 디지털 공연 기술 18
1.3. 연구 범위 및 방법 22
제2장 종합예술이론의 실현과정에 있어 무대 미술의 흐름 23
2.1. 종합예술작품을 통한 관객경험 25
2.2. 바그너의 종합예술작품의 무대 표현 특성과 지향점 27
2.2.1. 리듬을 통한 시적 상호작용 27
2.2.2. 상징적 암시를 위한 무대 표현 28
2.2.3. 총체적 감각작용을 통한 관객 몰입 31
2.3. 아돌프 아피아의 무대 연출 33
2.3.1. 아돌프 아피아의 미학적 배경 34
2.3.2. 아돌프 아피아의 무대의 종합예술적 특징 34
2.4. 요셉 스보보다의 무대 미술 40
2.4.1. 요셉 스보보다의 미학적 배경 40
2.4.2. 요셉 스보보다의 무대의 종합예술적 특징 42
2.5. 현대적 무대표현을 위한 종합 예술적 특성 도출 54
2.5.1. 생동적 무대 공간 활용 56
2.5.2. 공간의 다면적 활용 58
제3장 디지털 공연 기술을 이용한 현대 뮤지컬 사례 분석 61
3.1. 배우와 극 연출 사이의 상호작용성 62
3.1.1. 영상과 동적 장치, 배우의 상호작용 63
3.1.2. 센싱 기술을 통한 생동적 이미지 창출 66
3.2. 빛을 통한 극적 표현성 69
3.2.1. 프로젝션 매핑과 조명의 상호 보완적 작용 69
3.2.2. 플로팅 홀로그램을 통한 환영 이미지 표현 74
3.2.3. LED 배경 스크린을 통한 극 공간 확장 80
3.3. 다양한 공연 요소의 형태적 유연성 82
3.3.1. 압력 기술을 이용한 극 공간의 확장 83
3.3.2. 모터 동력을 통한 배우의 신체 확장 86
3.4. 공간의 다면화를 통한 공연 실감성 89
3.4.1. 와이어 플라잉 기술을 통한 입체적 공간 활용 90
3.4.2. 동적 무대 변형을 통한 공간 확장 92
제4장 디지털 공연 기술의 가능성 분석을 통한 확장적 관객 경험 95
4.1. 공간 활용 기술을 통한 역동적 관객 경험 96
4.1.1. 무대 장치의 동적 움직임 97
4.1.2. 공연 공간의 공간성 확장 100
4.2. 상호작용 기술을 통한 생동적 참여 경험 105
4.2.1. 공간과 관객의 실시간 소통 105
4.2.2. 가상적 이미지와 배우의 소통 107
제5장 결론 113
참고문헌 116
[표 2-1] 종합예술이론의 실현을 위한 무대 미술 흐름 55
[표 3-1] 종합예술이론에 기초한 디지털 공연 기술 분류 62
[표 4-1] 무대 공간에서의 경험 분류 96
[표 4-2] 트랜스포밍 드레스 변환 분류 100
[그림 2-1] 바이로이트 오페라 극장 도면, 1872 29
[그림 2-2] 물 속을 다니는 수레(Schwimm wagen) 30
[그림 2-3] 〈라인의 황금〉 중 3명의 라인 처녀 30
[그림 2-4] 1876년 바이로이트에서 초연된 〈지그프리트(Seigfried)〉 31
[그림 2-5] 〈오르페오(Orfeo)〉(1912) 36
[그림 2-6] Appia's drawing "Espaces rythmiques"(1909) 39
[그림 2-7] 〈8월의 어느 일요일(A Sunday in August)〉(1958) 44
[그림 2-8] Brussel 세계박람회의 〈폴리에크란(Polyekan)〉(1958) 45
[그림 2-9] Josef Svoboda 〈Laterna Magika〉(1958) 46
[그림 2-10] 〈디아폴리에크란(Diapolyekran)〉 47
[그림 2-11] 〈햄릿(Hamlet)〉(1959)(왼쪽)과 〈오이디푸스 왕(Oedipus Rex)〉(1963)(오른쪽) 48
[그림 2-12] 〈시칠리아의 저녁 기도(I Vespri Siciliani)〉 49
[그림 2-13] 〈갈매기(Sea Gull)〉(1960) 50
[그림 2-14] 〈트리스탄과 이졸데(Tristan and Isolde)〉(1967) 51
[그림 2-15] 오페라 〈탄호이저〉(1969)의 비너스 산(Venusberg) 무대 52
[그림 2-16] 〈라 트라비아타(La traviata)〉(1992) 53
[그림 2-17] 〈파우스트(Faust)〉(1997) 53
[그림 3-1] 3D 매핑 기술로 만든 돌하르방의 표정 64
[그림 3-2] 뮤지컬 〈투란도트〉에서 기존의 '수수께끼의 벽' 65
[그림 3-3] 입체적으로 변화된 '수수께끼의 벽' 66
[그림 3-4] 기존 뮤지컬 〈투란도트〉에서 조명만으로 표현된 모습 68
[그림 3-5] 마스킹 기술이 적용된 다이나믹 프로젝션 매핑 68
[그림 3-6] 뮤지컬 〈레미제라블〉에서 장발장과 마리우스 71
[그림 3-7] 뮤지컬 〈미스사이공〉 73
[그림 3-8] Pepper's Ghost 75
[그림 3-9] 뮤지컬 〈엘리자벳〉의 조명 활용 77
[그림 3-10] 뮤지컬 〈엘리자벳〉의 무대디자인 78
[그림 3-11] 뮤지컬 〈고스트〉 장면1 79
[그림 3-12] 뮤지컬 〈고스트〉 장면2 80
[그림 3-13] 뮤지컬 〈고스트〉 장면3 81
[그림 3-14] 키네틱 하드웨어 기술을 적용한 날개가 펼쳐지는 모습 84
[그림 3-15] 뮤지컬 투란도트에서 기술을 적용하지 않은 배우의 모습 84
[그림 3-16] 뮤지컬 〈위키드〉(그림없음) 85
[그림 3-17] 뮤지컬 〈투란도트〉의 드레스 87
[그림 3-18] 뮤지컬 〈라이온킹〉 88
[그림 3-19]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의 샹들리에 90
[그림 3-20] 뮤지컬 〈스파이더맨〉 91
[그림 3-21]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93
[그림 3-22] 뮤지컬 〈레베카〉 94
[그림 4-1] 오페라 〈라인의 황금〉의 무대 구조 102
[그림 4-2] 오페라 〈라인의 황금〉의 장면 1 103
[그림 4-3] 오페라 〈라인의 황금〉의 장면 2 103
[그림 4-4] 오페라 〈라인의 황금〉의 장면 3 104
[그림 4-5] 〈푸에르자 부르타〉의 공중 수조 106
[그림 4-6] 르미유 필론(Lemieux Pilon) 〈La Belle et la Bête〉(2011) 108
[그림 4-7] 디지로그 사물놀이 〈죽은 나무 꽃피우기〉(2010) 109
[그림 4-8] 보컬로이드 '하츠네 미쿠' 111
[그림 4-9] Live Hologram 'S.M.ART Exhibition'(2012)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