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1. 연구 동기 및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14
1.3. 연구 문제 16
1.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2.1. 관계대명사의 구조와 용법 17
2.1.1. 관계대명사의 구조 17
2.1.2. 관계절의 용법 18
2.2. 관계대명사 습득에 관한 기존의 가설 비교 22
2.2.1. 유사 기능 가설(Parallel Function Hypothesis) 22
2.2.2. 지각 난이성 가설(Perceptual Difficulty Hypothesis) 24
2.2.3. 접근 위계 가설(Accessibility Hierarchy Hypothesis) 26
2.3. 선행 연구 28
2.3.1. 관계절 습득에 관한 선행 연구 28
2.3.2. 관계대명사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선행 연구 32
2.3.3. 선행 연구의 제한점과 본 연구의 목적 33
III. 연구 방법 35
3.1. 실험 대상 35
3.2. 실험 설계 및 연구 방법 36
3.3. 사후 통계 처리 40
IV. 연구 결과 41
4.1. 사전 조사 결과 분석 41
4.1.1. 관계대명사의 설문지 결과 분석 41
4.2. 이해 과업에서의 결과 분석 44
4.2.1. 수준별 학습자의 관계절 결과 분석 45
4.3. 산출 과업에서의 결과 분석 51
4.3.1. 수준별 학습자의 관계절 결과 분석 52
4.4. 종합적 논의 57
V. 고등학교 현장에서의 적용 방안 62
5.1. 수준별 교수 학습 방안 62
5.2. 교수법 적용 방안의 예 65
VI. 결론 75
참고문헌 78
부록 82
〈부록1〉 실험 문항지 82
〈부록2〉 Short Story 원문 (상 수준 수업 활동 예시) 89
Abstract 91
〈표 1〉 제한적 관계대명사와 비제한적 관계대명사의 차이 20
〈표 2〉 PFH 연구의 결과 23
〈표 3〉 PDH 연구의 결과 25
〈표 4〉 관계절 유형별 정답률 29
〈표 5〉 상중하 집단의 비교 35
〈표 6〉 실험 연구의 과정 36
〈표 7〉 실험 문장의 내용 39
〈표 8〉 관계대명사에 대한 인식조사 42
〈표 9〉 효율적인 관계대명사 교수 방안 응답률 43
〈표 10〉 이해 과업의 상집단 실험 결과 45
〈표 11〉 이해 과업의 상집단의 일원 배치 분산 분석 46
〈표 12〉 이해 과업의 상집단의 Scheffe 사후 검정 결과 46
〈표 13〉 이해 과업의 중집단 실험 결과 46
〈표 14〉 이해 과업의 중집단의 일원 배치 분산 분석 47
〈표 15〉 이해 과업의 중집단의 Scheffe 사후 검정 결과 48
〈표 16〉 이해 과업의 하집단의 실험 결과 48
〈표 17〉 이해 과업의 하집단의 일원배치 분산 분석 49
〈표 18〉 이해 과업의 집단별 평균 49
〈표 19〉 산출 과업의 상집단의 실험 결과 52
〈표 20〉 산출 과업의 상집단의 일원 배치 분산 분석 결과 52
〈표 21〉 산출 과업의 중집단의 실험 결과 53
〈표 22〉 산출 과업의 중집단의 일원 배치 분산 분석 54
〈표 23〉 산출 과업의 하집단의 실험 결과 54
〈표 24〉 산출 과업의 하집단의 일원 배치 분산 분석 55
〈표 25〉 산출 과업의 평균점수 55
〈표 26〉 다변량 검정 결과 57
〈표 27〉 개체-간 효과 검정 58
〈표 28〉 이해 과업과 산출 과업의 비교 59
〈표 29〉 과업별, 집단별 평균 점수 차이의 순서와 통계적인 유의성 59
〈표 30〉 수준별 교수 학습 수업 방법 65
〈표 31〉 하 수준의 과업 활동의 예시 70
〈그림 1〉 PFH 연구의 결과 23
〈그림 2〉 PDH 연구의 결과 25
〈그림 3〉 이해 과업의 상집단 실험 결과 45
〈그림 4〉 이해 과업의 중집단 실험 결과 47
〈그림 5〉 이해 과업의 하집단 실험 결과 48
〈그림 6〉 이해 과업의 집단별 평균 50
〈그림 7〉 산출 과업의 상집단 실험 결과 52
〈그림 8〉 산출 과업의 중집단 실험 결과 53
〈그림 9〉 산출 과업의 하집단 실험 결과 54
〈그림 10〉 산출 과업의 평균점수 55
〈그림 11〉 관계 대명사 게임 플래시 예시1 73
〈그림 12〉 관계 대명사 게임 플래시 예시2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