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A. 문제의 제기 13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C. 연구의 제한점 17
D. 용어의 정의 18
1. 다문화청소년 18
2. 도덕성발달수준 18
3. 심리적 안녕감 18
4. 사회문화적응 19
II. 이론적 배경 20
A. 다문화청소년 20
1. 다문화청소년의 정의 20
2. 다문화청소년의 현황 21
3. 다문화청소년의 특성 26
B. 도덕성발달수준 28
1. 도덕성의 개념 28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0
C. 심리적 안녕감 37
1. 심리적 안녕감 37
2.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요인 38
D. 사회문화적응 40
1. 사회문화적응의 개념 40
2. 도덕성발달과 사회문화적응간의 관계 41
3. 심리적 안녕감과 사회문화적응간의 관계 42
E. 선행연구 43
I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49
A. 연구방법 49
B. 연구의 대상 49
C. 조사도구 50
1. 도덕성발달수준 50
2. 심리적 안녕감 51
3. 사회문화적응척도 52
D. 척도구성의 타당성과 신뢰성 52
a. 심리적 안녕감 53
b. 사회문화적응 54
C. 설문지 구성 56
E. 자료 분석방법 57
IV. 연구결과 분석 및 해석 58
A. 일반적인 특성 58
B.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1
1. 성별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1
2. 부모 출생지 국적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1
3. 거주기간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3
4. 학년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4
5. 형제와 자매수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4
6. 한국어읽기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5
7. 한국어쓰기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6
8. 한국어말하기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7
9. 한국어듣기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8
10. 친한친구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9
C.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70
1. 성별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70
2. 부모 출생지 국적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71
3. 거주기간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73
4. 학년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75
5. 형제자매 수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76
6. 한국어 읽기 수준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77
7. 한국어 쓰기 수준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79
8. 한국어 말하기 수준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80
9. 한국어 듣기 능력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82
10. 친한 친구 수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83
D.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85
1. 성별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85
2. 부모 출생지 국적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86
3. 거주기간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88
4. 학년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89
5. 형제자매 수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90
6. 한국어 읽기 수준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92
7. 한국어 쓰기 수준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93
8. 한국어 말하기 수준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95
9. 한국어 듣기 수준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96
10. 친한 친구 수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97
E. 도덕성발달수준, 심리적안녕감과 사회문화적응간의 관계 99
1. 도덕성발달수준, 심리적안녕감과 사회문화적응간의 관계 99
2. 도덕성발달수준별과 사회문화적응 하위영역간의 관계 100
3. 심리적안녕감의 하위영역과 사회문화적응 하위영역간의 관계 101
F. 도덕성발달수준이 사회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103
1. 도덕성발달이 사회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103
2. 도덕성발달수준별이 사회문화적응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 104
2. 도덕성발달수준이 사회문화적응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105
G. 심리적안녕감이 사회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107
1. 심리적안녕감이 사회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107
2. 심리적안녕감 하위영역이 사회문화적응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 108
2. 심리적안녕감 하위영역이 사회문화적응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109
V. 요약, 결론 및 제언 110
A. 요약 110
B. 결론 116
C. 제언 119
1. 정책적인 제언 119
2.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20
참고문헌 122
ABSTRACT 135
부록_설문지 138
〈표II-1〉 연도별 다문화가정 초·중·고 학생수 21
〈표II-2〉 연도별 전체학생 대비 다문화가정 학생 비율 22
〈표II-3〉 시도교육청별, 유형별, 학교급별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23
〈표II-4〉 부모 국적별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26
〈표II-5〉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36
〈표II-6〉 선행연구 46
〈표III-1〉 도덕성발달수준 51
〈표III-2〉 심리적 안녕감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53
〈표III-3〉 사회문화적응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55
〈표III-4〉 설문지 구성 56
〈표IV-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8
〈표IV-2〉 성별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1
〈표IV-3〉 부모 출생지 국적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2
〈표IV-4〉 거주기간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3
〈표IV-5〉 학년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4
〈표IV-6〉 형제와 자매수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5
〈표IV-7〉 한국어읽기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6
〈표IV-8〉 한국어쓰기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7
〈표IV-9〉 한국어말하기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8
〈표IV-10〉 한국어듣기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69
〈표IV-11〉 친한친구에 따른 도덕성발달수준의 차이 70
〈표IV-12〉 성별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 71
〈표IV-13〉 부모 출생지 국적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72
〈표IV-14〉 거주기간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74
〈표IV-15〉 학년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 75
〈표IV-16〉 형제자매 수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76
〈표IV-17〉 한국어 읽기 수준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78
〈표IV-18〉 한국어 쓰기 수준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 79
〈표IV-19〉 한국어 말하기 수준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81
〈표IV-20〉 한국어 듣기 수준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82
〈표IV-21〉 한국에 친한 친구 수에 따른 심리적안녕감의 차이 84
〈표IV-22〉 성별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85
〈표IV-23〉 부모 출생지 국적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87
〈표IV-24〉 거주기간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88
〈표IV-25〉 학년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90
〈표IV-26〉 형제 및 자매 수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91
〈표IV-27〉 한국어 읽기 수준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92
〈표IV-28〉 한국어 쓰기 수준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94
〈표IV-29〉 한국어 말하기 수준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95
〈표IV-30〉 한국어 듣기 수준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97
〈표IV-31〉 한국에 친한 친구 수에 따른 사회문화적응의 차이 98
〈표IV-32〉 도덕성발달수준, 심리적안녕감과 사회문화적응간의 관계 99
〈표IV-33〉 도덕성발달수준별과 사회문화적응 하위영역간의 관계 101
〈표IV-34〉 심리적안녕감 하위영역과 사회문화적응 하위영역간의 관계 102
〈표IV-35〉 도덕성발달수준이 사회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103
〈표IV-36〉 도덕성발달수준별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 104
〈표IV-37〉 도덕성발달수준별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105
〈표IV-38〉 심리적안녕감이 사회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107
〈표IV-39〉 심리적안녕감 하위영역이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 108
〈표IV-40〉 심리적안녕감 하위영역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109
〈그림II-1〉 2011-2012 유형별 비교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