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A. 문제의 제기 13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C. 연구의 제한점 19
D. 용어의 정의 20
1. 청소년 20
2. 부모양육태도 20
3. 삶의 지향성 21
4. 학교생활적응 21
II. 이론적 배경 22
A. 청소년 22
1. 청소년의 정의 22
2. 청소년의 특성 25
B. 부모양육태도 33
1. 부모양육태도의 개념 33
2. 부모의 양육태도의 유형 35
3. 부모양육태도의 구성요소 37
4.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40
C. 삶의 지향성 44
1. 삶의 지향성의 개념 44
2. 삶의 지향성의 구성요소 47
D. 학교생활적응 51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51
2. 학교생활적응의 이론 54
3. 학교생활적응의 구성요소 65
E. 선행연구 71
I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77
A. 연구방법 77
B. 연구대상 79
C. 측정 도구 81
1. 부모양육태도 81
2. 삶의 지향성 81
3. 학교생활적응 82
D. 자료처리 및 분석 85
IV.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 86
A. 조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인 특성 86
1. 청소년의 학년 86
2. 청소년의 성별 87
3. 청소년 부모의 연령 87
4. 청소년 부모의 학력 88
5. 청소년과의 동거 89
6. 청소년 부모의 월 소득 90
7. 청소년 및 부모의 종교 91
B. 주요변수들의 기술통계량 92
C.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 94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부모양육태도의 차이 94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삶의 지향성 차이 104
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113
D. 변수들과 학교생활적응 간 상관관계 122
1.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학교생활적응 간 상관관계 122
2. 주요변수와 학교생활적응 간 상관관계 124
E.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관계 126
1. 부모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관계 126
3. 삶의 지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관계 128
F. 학교생활적응의 하위변수에 미치는 영향관계 130
1. 부모의 월 소득이 학교생활적응의 하위변수에 미치는 영향 130
2. 부모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의 하위변수에 미치는 영향 131
3. 삶의 지향성이 학교생활적응의 하위변수에 미치는 영향 137
V. 요약, 결론 및 제언 139
A. 요약 139
1. 주요변수들의 기술통계량 139
2.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139
3. 상관관계 141
4.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관계 141
5. 학교생활적응의 하위변수에 미치는 영향관계 142
B. 결론 143
C. 제언 146
1. 정책적 제언 146
2.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47
참고문헌 149
ABSTRACT 162
부록 : 설문지 164
〈표 II-1〉 선행 연구 75
〈표 III-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80
〈표 III-2〉 척도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84
〈표 IV-1〉 청소년의 학년 분포 86
〈표 IV-2〉 청소년의 성별 분포 87
〈표 IV-3〉 청소년 부모의 연령 분포 88
〈표 IV-4〉 청소년 부모의 학력 분포 89
〈표 IV-5〉 청소년과의 동거 분포 90
〈표 IV-6〉 청소년 부모의 월 소득 분포 91
〈표 IV-7〉 청소년 및 부모의 종교 분포 92
〈표 IV-8〉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량 93
〈표 IV-9〉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부양육태도의 차이 97
〈표 IV-10〉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모양육태도의 차이 102
〈표 IV-1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낙관성의 차이 106
〈표 IV-1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비관성의 차이 111
〈표 IV-13〉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114
〈표 IV-14〉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115
〈표 IV-15〉 아버지의 연령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116
〈표 IV-16〉 어머니의 연령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117
〈표 IV-17〉 아버지의 학력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118
〈표 IV-18〉 어머니의 학력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119
〈표 IV-19〉 월 소득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120
〈표 IV-20〉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학교생활적응 간 상관관계 123
〈표 IV-21〉 주요변수와 학교생활적응 간 상관관계 125
〈표 IV-22〉 부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127
〈표 IV-23〉 모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128
〈표 IV-24〉 낙관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129
〈표 IV-25〉 비관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129
〈표 IV-26〉 부모의 월 소득이 학교생활적응의 하위변수에 미치는 영향 130
〈표 IV-27〉 부권위적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의 하위변수에 미치는 영향 131
〈표 IV-28〉 부민주적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의 하위변수에 미치는 영향 132
〈표 IV-29〉 부허용적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의 하위변수에 미치는 영향 133
〈표 IV-30〉 모권위적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의 하위변수에 미치는 영향 134
〈표 IV-31〉 모민주적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의 하위변수에 미치는 영향 135
〈표 IV-32〉 모허용적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의 하위변수에 미치는 영향 136
〈표 IV-33〉 낙관성이 학교생활적응의 하위변수에 미치는 영향 137
〈표 IV-34〉 비관성이 학교생활적응의 하위변수에 미치는 영향 138
〈그림 III-1〉 연구모형 78
〈그림 IV-1〉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수준의 차이 114
〈그림 IV-2〉 아버지 연령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수준의 차이 116
〈그림 IV-3〉 어머니 연령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수준의 차이 117
〈그림 IV-4〉 아버지 학력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수준의 차이 119
〈그림 IV-5〉 월 소득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수준의 차이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