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기질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또래유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또래유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서울, 경기 지역과 충남지역에 있는 16곳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누리과정에 해당하는 만 3-5세 유아부모,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800부를 배포하고 회수하여 유효설문 576부를 채택하여 IBM/SPSS.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분산분석, 상관관계, 회귀분석의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을 통해 나타난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기질의 적응성, 활동성, 자아존중감의 인지적능력, 동료 수용의 경우 어린이집의 평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 기질의 반응성, 자아존중감의 어머니수용, 동료관계, 또래유능성의 사교성은 유치원의 평점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남아의 '생리적규칙성'이 여아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유아의 연령에 따른 유아기질, 자아존중감, 또래유능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아기질의 '반응성'의 경우 만 5세가 a그룹으로 만 3세, 만4세가 b그룹으로 나뉘어 차이를 보였으며 '생리적규칙성'의 경우 만3세의 규칙성이 가장 컸으며 만5세의 규칙성이 상대적으로 적어 차이를 보였다. 자아존중감과 또래유능감에서는 만4, 5세가 만3세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어졌다.
셋째, 유아기질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기질의 적응성은 인지적능력에 정적인 영향을, 활동성은 인지적능력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아기질의 적응성은 동료수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유아기질의 활동성은 동료수용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기질의 적응성이 신체적능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기질의 반응성이 어머니수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기질의 적응성이 동료관계에 정적인 영향을, 유아기질의 활동성은 동료관계에 부적인 영향을, 유아기질의 반응성은 동료관계의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였다.
넷째, 유아기질이 또래유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기질의 적응성이 사교성에 정적인 영향을, 유아기질의 활동성은 사교성에 부적인 영향을, 유아기질의 반응성이 사교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기질의 적응성은 친사회성에 정적인 영향을, 유아기질의 활동성은 친사회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기질인 적응성이 주도성에 정적인 영향을, 유아기질인 활동성이 주도성에 부적인 영향을, 유아기질인 반응성은 주도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