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A. 문제의 제기 13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C. 연구의 제한점 23
D. 용어의 정의 24
1. 유아기질(temperament) 24
2. 자아 존중감(self-esteem) 24
3. 또래 유능성(peer competence) 25
II. 이론적 배경 26
A. 유아의 기질 26
1. 유아기질의 개념 26
2. 유아 기질(temperament)의 정의 29
3. 유아기질(temperament)의 유형 33
4. 기질에 미치는 유전과 환경의 영향 40
B. 유아의 자아존중감(self-esteem) 43
1. 유아 자아존중감(self-esteem)의 정의 43
2. 유아 자아존중감의 요인 50
3. 유아 자아존중감의 유형 52
4. 유아 기질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62
C. 또래 유능성(peer competence) 65
1. 또래유능성의 정의 65
2.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7
3. 유아 기질과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72
D. 유아기질과 자아존중감과 또래 유능성의 관계 77
E. 선행연구 84
III. 연구방법 및 절차 90
A. 연구 방법 90
B. 연구대상 91
C. 조사도구 92
1. 유아기질검사 실시방법 92
2. 유아 자아 존중감 척도 측정방법 96
3. 또래 유능성 검사방법 99
D. 자료분석 104
IV.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 105
A. 일반적 특성 105
B.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06
1. 그룹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06
2. 성별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07
3. 연령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08
C. 유아기질, 자아존중감과 또래유능성간의 상관관계 110
1. 유아기질과 자아존중감간의 상관관계 111
2. 유아기질과 또래유능성간의 상관관계 113
D. 유아기질이 자아존중감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114
1. 유아기질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114
2. 유아기질의 하위영역이 자아존중감의 인지적능력에 미치는 영향 115
3. 유아기질 하위영역이 자아존중감인 동료수용에 미치는 영향 116
4. 유아기질 하위영역이 자아존중감인 신체적능력에 미치는 영향 117
5. 유아기질 하위영역이 자아존중감인 어머니수용에 미치는 영향 118
6. 유아기질 하위영역이 자아존중감인 동료관계에 미치는 영향 119
7. 유아기질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121
8. 유아기질 하위영역이 또래유능성인 사교성에 미치는 영향 122
9. 유아기질 하위영역이 또래유능성인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123
10. 유아기질 하위영역이 또래유능성인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124
V. 요약, 결론 및 제언 126
A. 요약 126
B. 결론 129
C. 제언 131
1. 후속적인 제언 131
2. 정책적인 제언 132
참고문헌 133
ABSTRACT 143
부록_설문지 146
〈표 II-1〉 선행연구 88
〈표 III-1〉 유아의 기질 척도 문항구성 및 신뢰도 94
〈표 III-2〉 유아기질의 요인분석 95
〈표 III-3〉 자아존중감척도 문항구성 및 신뢰도 97
〈표 III-4〉 자아존중감의 요인분석 98
〈표 III-5〉 또래유능성 척도의 하위영역별 문항 번호 및 문항 수 100
〈표 III-6〉 또래유능성의 요인분석 102
〈표 III-7〉 설문지 구성 103
〈표 IV-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105
〈표 IV-2〉 그룹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06
〈표 IV-3〉 성별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08
〈표 IV-4〉 연령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09
〈표 IV-5〉 유아기질과 자아존중감간의 상관관계 112
〈표 IV-6〉 유아기질과 또래유능성간의 상관관계 113
〈표 IV-7〉 유아기질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115
〈표 IV-8〉 유아기질 하위영역이 자아존중감인 인지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116
〈표 IV-9〉 유아기질 하위영역이 자아존중감인 동료수용에 미치는 영향 117
〈표 IV-10〉 유아기질 하위영역이 자아존중감인 신체적능력에 미치는 영향 118
〈표 IV-11〉 유아기질 하위영역이 자아존중감인 어머니수용에 미치는 영향 119
〈표 IV-12〉 유아기질 하위영역이 자아존중감인 동료관계에 미치는 영향 120
〈표 IV-13〉 유아기질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121
〈표 IV-14〉 유아기질 하위영역이 또래유능성인 사교성에 미치는 영향 122
〈표 IV-15〉 유아기질 하위영역이 또래유능성인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124
〈표 IV-16〉 유아기질 하위영역이 또래유능성인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125
〈그림 II-1〉 반두라(Bandura)의 상호결정론 모형 27
〈그림 II-2〉 자아의 다양한 층 45
〈그림 II-3〉 자아존중감의 유형과 수준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