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A. 문제의 제기 11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C. 연구의 제한점 20
D. 용어의 정의 21
1.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21
2. 학습 동기 21
3. 학습 습관 22
II. 이론적 배경 23
A. 에니어그램(Enneagram) 23
1. 에니어그램의 개념 23
2. 에니어그램의 체계 24
3. 에니어그램의 세 가지 힘의 중심 25
4. 에니어그램 9가지 성격유형 31
B. 학습동기 41
1. 학습동기의 개념 41
2. 학습동기의 유형 42
C. 학습습관 50
1. 학습습관의 개념 50
2. 학습습관에 관계되는 변인 52
D. 선행연구 56
III. 연구방법 및 절차 59
A. 연구방법 59
1. 연구대상 59
2. 연구의 모형 60
B. 조사도구 62
1. 에니어그램 조사도구 62
2. 학습동기 조사도구 63
3. 학습습관 조사도구 64
C. 자료처리 66
1. 자료통계 분석방법 66
2. 신뢰도검증 67
IV.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 69
A.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결과 69
B. 성격유형별 학습동기 73
C. 성격유형별 학습습관 76
D. 학습동기와 학습습관의 관계 79
E.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학습특징 84
V. 결론 및 제언 88
A. 결론 88
B. 제언 92
참고문헌 94
ABSTRACT 99
부록_설문지 102
〈표 II-1〉 에니어그램 3가지 중심에너지의 특성 31
〈표 II-2〉 학자에 따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명칭 32
〈표 II-3〉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핵심어 40
〈표 II-4〉 성격유형별 동기부여방안 57
〈표 III-1〉 연구대상자의 통계학적 분포 60
〈표 III-2〉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관한 문항 분류 62
〈표 III-3〉 청소년용 에니어그램 성격검사도구의 유형별 문항수와 신뢰도 63
〈표 III-4〉 학습동기 측정에 관한 설문지 문항 분류 64
〈표 III-5〉 학습습관 하위변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65
〈표 III-6〉 각 영역의 신뢰도 검증 68
〈표 IV-1〉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69
〈표 IV-2〉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성별의 차이 70
〈표 IV-3〉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학년의 차이 71
〈표 IV-4〉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성적의 차이 72
〈표 IV-5〉 학습동기 73
〈표 IV-6〉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학습동기의 차이 74
〈표 IV-7〉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학습동기 하위요인의 차이 75
〈표 IV-8〉 학습습관 76
〈표 IV-9〉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학습습관의 차이 77
〈표 IV-10〉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학습습관 하위요인의 차이 78
〈표 IV-11〉 학습동기와 학습습관의 상관관계 79
〈표 IV-12〉 학습동기가 학습습관에 미치는 영향 80
〈표 IV-13〉 학습동기가 학습습관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82
〈그림 II-1〉 에니어그램 상징도형 24
〈그림 II-2〉 에니어그램 도형 24
〈그림 II-3〉 에니어그램 세가지 힘의 중심 26
〈그림 II-4〉 자기결정성에 따른 동기유형 45
〈그림 II-5〉 학습습관 하위변인 55
〈그림 III-1〉 연구의 모형 61
〈그림 IV-1〉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분포도 69
〈그림 IV-2〉 학습동기 73
〈그림 IV-3〉 학습습관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