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A. 문제의 제기 10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C. 연구의 제한점 18
D. 용어의 정의 19
1. 에니어그램 19
2. 중심에너지 19
3. 아동 19
4. 생활지도 20
5. 자아존중감 20
II. 이론적 배경 22
A. 에니어그램 22
1. 에니어그램의 배경과 발달 22
2. 에니어그램의 체계 25
B. 아동의 성격과 에니어그램 31
1. 아동기의 성격특성 31
2. 아동기의 발달적 특징과 에니어그램 33
C. 생활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 35
1. 생활지도의 개념 35
2. 생활지도의 필요성 36
D. 자아존중감 40
1. 자아존중감의 개념 40
2. 자아존중감의 발달과 생활지도와의 관계 44
E. 선행연구 50
1. 아동의 성격 검사 도구 및 연구 동향 50
2. 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한 생활지도 방안 55
3. 아동들의 문제 행동 유형과 동기 56
4. 자아존중감에 대한 연구 동향 58
III. 연구방법 및 절차 61
A. 연구방법 61
1. 연구대상 선정 61
2. 연구대상 집단의 실험 전 동질성 검증 62
3. 연구모형 63
B. 측정도구 65
1. 아동용 에니어그램 성격 검사지 구성 65
2. 생활지도의 구성 66
3. 자아존중감 검사지의 구성 68
C. 자료처리 및 분석 70
IV.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 71
A. 일반적 특성 71
B. 에니어그램을 통한 아동의 생활지도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72
C. 에니어그램을 통한 아동의 생활지도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성별, 학년별 자아존중감과의 관련성 여부 76
1. 실험집단의 실험 전과 후 자아존중감 비교 76
2. 실험집단의 성별에 따른 실험 전과 후 자아존중감 비교 77
3. 실험집단의 학년에 따른 실험 전과 후 자아존중감 비교 79
4. 통제집단의 실험 전과 후 자아존중감 비교 80
5. 통제집단의 성별에 따른 실험 전과 후 자아존중감 비교 81
6. 통제집단의 학년에 따른 실험 전과 후 자아존중감 비교 82
V. 결론 및 제언 83
1. 결론 83
2. 제언 85
참고문헌 87
ABSTRACT 93
부록 95
〈부록1〉 검사지 : 아동용 에니어그램 성격검사 95
〈부록2〉 사전·사후 아동의 자아존중감 검사지 100
〈부록3〉 생활지도 회차별 활동지 102
〈표II-1〉 9가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의 일반적 특성 23
〈표II-2〉 중심에너지별 성격특성 27
〈표II-3〉 배우자와 분거하는 가구주 현황 37
〈표II-4〉 자아존중감에 대한 연구자들의 정의 41
〈표II-5〉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과 낮은 아동의 특성 비교 48
〈표II-6〉 선행연구 59
〈표III-1〉 연구대상 61
〈표III-2〉 에니어그램 중심에너지, 성별, 학년별 연구대상 62
〈표III-3〉 실험 전 자아존중감 비교 63
〈표III-4〉 아동용 에니어그램 성격검사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65
〈표III-5〉 에니어그램을 통한 아동의 생활지도 구성내용 67
〈표III-6〉 자아존중감 측정도구의 하위영역별 구성 내용과 신뢰도 69
〈표IV-1〉 일반적 특성 71
〈표IV-2〉 실험 후 자아존중감 비교 73
〈표IV-3〉 실험 전과 후 자아존중감 차이 비교 75
〈표IV-4〉 실험집단의 실험 전과 후 자아존중감 차이 비교 77
〈표IV-5〉 실험집단의 성별에 따른 실험 전과 후 자아존중감 비교 78
〈표IV-6〉 실험집단의 학년에 따른 실험 전과 후 자아존중감 비교 79
〈표IV-7〉 통제집단의 실험 전과 후 자아존중감 비교 80
〈표IV-8〉 통제집단의 성별에 따른 실험 전과 후 자아존중감 비교 81
〈표IV-9〉 통제집단의 학년에 따른 실험 전과 후 자아존중감 비교 82
〈그림II-1〉 에니어그램 상징 26
〈그림II-2〉 에니어그램의 날개유형 29
〈그림II-3〉 따로 살고 있는 이유(가구주, 복수응답) 37
〈그림III-1〉 연구모형 64
〈그림IV-1〉 실험 후 자아존중감 차이 비교 73
〈그림IV-2〉 실험 전과 후 자아존중감 차이 비교 75
〈그림IV-3〉 실험집단의 실험 전과 후 자아존중감 차이 비교 77
〈그림IV-4〉 통제집단의 실험 전과 후 자아존중감 차이비교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