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는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화합, 전시행정 등으로 수 없이 열리고 있다. 하지만 지역축제 방문자의 인지경로에 대한 연구가 적은 실정이다.
지역축제인 더위사냥축제 방문자인 지역주민과 관광자의 인지경로, 인지내용, 축제참가형태, 축제만족에 대하여 조사하었다.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
첫째, 지역주민과 관광자인 타지인 인지경로에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지역주민과 관광자인 타지인 간에는 인지내용인 대표행사. 대표장소. 독특한 행사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셋째, 지역주민과 관광자인 타지인은 동반자수에는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동반자유형, 체험비지불의사, 먹거리지불의사 등에는 차이가 있었다.
넷째, 지역주민과 관광자인 타지인은 축제에 대하여서 전체적 축제만족, 무료행사만족, 유료행사만족, 행사기간만족, 유료행사비적절, 주차만족, 접근성만족, 먹거리종류만족, 먹거리질만족, 먹거리금액만족, 평창향수 등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경제도움, 재방문의사에는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가 시사하는 점은 첫째, 지역축제 인지경로를 처음으로 지역주민과 관광자를 나누어 조사한 점이다. 대규모축제와 달리 인지도가 낮은 지역 축제는 참여자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참여를 높이기 위하여서는 지역주민에 대한 인지경로와 관광자의 인지경로 구분하여 홍보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둘째, 지역주민과 관광자간에는 인지 내용에도 차이가 있다는 것을 규명한 것이다. 인지경로인 홍보수단을 다르게 선택하여야 하며 또한 지역주민과 관광자간에 홍보 내용도 달리 하여 홍보 효과를 높힐 수 있다는 것을 알아낸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