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범위 13
1. 연구의 내용과 범위 13
2. 연구방법 14
제3절 논문의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축제 17
1. 축제의 개념 17
2. 축제와 체험행사 21
3. 축제참가 의사결정 22
제2절 축제 인지 23
1. 홍보의 개념 23
2. 인지경로 26
제3절 평창더위사냥축제 31
III. 연구방법 33
제1절 연구과제의 선정 33
1. 연구모형 33
2. 연구모형의 가설의 설정 34
제2절 조사대상 및 연구방법 36
1. 조사대상 36
2. 자료의 분석방법 36
제3절 설문의 구성과 변수의 조작적 정의 37
1. 설문지의 구성 3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8
IV. 실증분석 결과 39
제1절 일반적 특성 및 일반적 조사결과 3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2. 기술통계 41
3. 명목척도의 빈도분석 43
제2절 신뢰성 검증 52
제3절 가설 검증 54
제4절 실증결과 요약 및 고찰 69
V. 결론 71
1. 실증분석 결과 71
2.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 72
참고문헌 73
설문지 78
ABSTRACT 83
〈표1〉 축제의 정의 20
〈표2〉 홍보의 정의 25
〈표3〉 홍보수단의 종류와 내용 30
〈표4〉 더위사냥축제 행사구분(2013년 행사기준) 32
〈표5〉 설문지의 구성 37
〈표6〉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7〉 기술통계량 42
〈표8〉 인지경로 빈도분석 43
〈표9〉 무료체험 인지 빈도분석 44
〈표10〉 유료체험 인지 빈도분석 45
〈표11〉 대표행사인지 빈도분석 46
〈표12〉 대표장소 인지 빈도분석 47
〈표13〉 특이 행사 인지 빈도분석 48
〈표14〉 유료체험비용 빈도분석 49
〈표15〉 먹거리비용 빈도분석 50
〈표16〉 신뢰성분석 53
〈표17〉 Hotelling T 제곱검정 53
〈표18〉 인지경로*지역교차표 55
〈표19〉 무료*지역주민과 관광자인 타지인 교차표 56
〈표20〉 유료*지역주민과 관광자인 타지인 교차표 57
〈표21〉 대표행사인지 * 지역주민과 관광자인 타지인 교차표 58
〈표22〉 대표장소인지 * 지역주민과 관광자인 타지인 교차표 59
〈표23〉 독특한행사 * 지역주민과 관광자인 타지인 교차표 60
〈표24〉 동반자유형*지역주민과 관광자인 타지인과의 교차표 61
〈표25〉 동반자수*지역주민과 관광자인 타지인과의 교차표 62
〈표26〉 유료체험지불의사금액*지역주민과 관광자인 타지인간 교차표 64
〈표27〉 먹거리지불의사금액*지역주민과 관광자인 타지인간 교차표 66
〈표28〉 지역주민과 타지인인 관광자간에 축제평가 t검정 68
〈그림1〉 연구의 구성체계 16
〈그림2〉 연구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