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방법 및 연구 질문 11
1) 연구 방법 11
2) 연구 질문 12
II. 이론적 배경 14
1. 가족체계 관점 14
2. Murrey Bowen의 가족치료이론 15
1) 자아분화 16
2) 삼각관계 19
3) 핵가족 정서과정 21
4) 가족투사과정 22
5) 다세대 전수과정 23
III. 자녀를 부적절한 분노표출의 대상으로 삼는 두 어머니의 사례 25
1. 첫 번째 사례 25
1) 자녀양육에 대한 무기력함과 불과 같은 분노폭발 25
2) 신혼 초부터 시작된 남편과의 갈등 26
3) 아이들이 분노표출의 표적이 되다 27
4) 두려웠던 아버지, 그리고 날 안아주지 않았던 어머니 29
2. 두 번째 사례 30
1) 어머니를 닮은 내 모습이 싫어요 30
2) 부모님의 갈등과 김민주씨를 향한 어머니의 분노표출 30
3) "남편과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아이들 문제만 빼면……." 31
4) 첫째 아이를 분노표출의 대상으로 삼다 32
IV. 보웬의 가족치료이론을 근거로 한 사례분석 35
1. 보웬의 가족치료이론을 통한 어머니의 분노 이해하기 35
1) 분노표출의 어려움, 낮은 자아분화수준으로부터 35
2) 남편과의 갈등과 자녀를 향한 분노표줄 37
3) 핵가족 안에서 나타나는 어머니의 역기능적 정서과정 39
4) 원가족에서 미해결된 정서적 이슈의 결과 41
2. 어머니의 분노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43
1) 자녀의 자아분화에 미치는 영향 43
2) 자녀의 정서과정의 패턴에 미치는 영향 44
3) 부모-자녀 갈등악화 및 아이의 정서적 단절 45
4) 아이의 증상발현에 미치는 영향 47
3. 사례분석을 통한 결론도출 48
V. 보웬의 가족체계 관점에서의 효과적인 치료과정 50
1. 상담적 접근 50
1) 상담과정 50
2) 과정별 구체적인 내용 51
2. 교육적 접근 59
1) 보웬의 가족치료이론을 근거로 한 분노조절 교육 프로그램 60
2) 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 61
3) 교육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62
VI. 결론 63
1.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63
2. 연구의 요약 및 제언 63
참고문헌 67
ABSTRACT 69
〈표 1. 자녀에게 자신의 분노를 표출하는 어머니를 돕기 위한 상담과정〉 51
〈표 2. 보웬의 가족치료이론을 근거로 한 분노조절 교육 프 로그램〉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