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협력과 교사 협력의 관점 15
2. 협력과 교사 협력의 개념 22
3. 관련 선행 연구의 검토 및 시사점 25
4. 교사 협력의 개념의 조작적 정의 및 하위 구성요인 34
5. 관련 선행 변인 탐색 39
Ⅲ. 연구 방법 47
1. 연구 모형 47
2. 측정 도구 49
3. 연구 대상 및 표집 58
4. 분석 방법 60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66
1. 분석 결과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결과 65
2. 통계적 가정 검토 69
3. 교사 협력에 대한 학교 간 차이 72
4. 교사 수준 변인이 교사 협력에 미치는 효과 75
5. 학교 수준 변인이 교사 협력에 미치는 효과 78
6. 교사 수준 변인과 학교 수준 변인의 상호작용효과 81
Ⅴ. 논의 87
1. 교사 협력의 특징 87
2. 교사 협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특징 91
Ⅵ. 결론 및 제언 104
1. 요약 및 결론 104
2. 제언 107
참고문헌 110
ABSTRACT 117
[부록 I] 본조사 설문지 120
[부록 Ⅱ] 상호작용효과분석 결과 126
〈표 Ⅱ-1〉 죄수의 딜레마 게임 상황에서 개별 행위 주체의 선택 17
〈표 Ⅱ-2〉 협력의 접근 유형과 특징 18
〈표 Ⅱ-3〉 학교에 기반한 교사 협력 관점의 다섯 가지 차원 비교 21
〈표 Ⅱ-4〉 교사 협력과 관련된 교사 수준 변인 40
〈표 Ⅱ-5〉 교사 협력과 관련된 학교 수준 변인 43
〈표 Ⅲ-1〉 교사 협력 척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0
〈표 Ⅲ-2〉 인구통계학적 변인 측정 방법 52
〈표 Ⅲ-3〉 교사의 신뢰 성향 측정 문항의 타당도 및 신뢰도 53
〈표 Ⅲ-4〉 교사의 이타적 성향 측정 문항의 타당도 및 신뢰도 54
〈표 Ⅲ-5〉 교사의 긍정적 피드백 측정 문항의 타당도 및 신뢰도 55
〈표 Ⅲ-6〉 학교 배경 변인의 측정 방법 56
〈표 Ⅲ-7〉 학교 경영에의 참여 측정 문항의 타당도 및 신뢰도 57
〈표 Ⅲ-8〉 학교장 지도성 측정 문항의 타당도 및 신뢰도 57
〈표 Ⅲ-9〉 성과급 경쟁에 대한 인식 측정 문항의 타당도 및 신뢰도 58
〈표 Ⅲ-10〉 표집 대상 초등학교의 분포와 비율 59
〈표 Ⅳ-1〉 각 변인별 기술통계 결과 67
〈표 Ⅳ-2〉교사 수준 변인들의 상관분석결과 68
〈표 Ⅳ-3〉 학교 수준 변인들의 상관분석결과 69
〈표 Ⅳ-4〉 OLS와 HLM에서의 가정 비교 70
〈표 Ⅳ-5〉 교사 협력에 대한 학교 간 차이 결과 74
〈표 Ⅳ-6〉 교사 수준 변인이 교사 협력에 미치는 효과 76
〈표 Ⅳ-7〉 학교 수준 변인이 교사 협력에 미치는 효과 79
〈표 Ⅳ-8〉 교사 수준 변인의 기울기에 대한 학교 간 차이 검증 82
〈표 Ⅳ-9〉 본교 재직 경력과 학교 수준 변인과의 상호작용효과 84
〈표 Ⅳ-10〉 교사의 이타적 성향과 학교 수준 변인과의 상호작용효과 84
〈표 Ⅳ-11〉 교사의 긍정적 피드백과 학교 수준 변인과의 상호작용효과 85
[그림 Ⅲ-1] 교사 협력 연구 모형 47
[그림 Ⅳ-1] 교사 및 학교 수준 잔차의 정규성 가정 검토 71
[그림 Ⅳ-2] 교사 수준 잔차의 등분산 가정 검토 71
[그림 Ⅳ-3] 학교 수준 잔차의 등분산 가정 검토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