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득 기술과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으로, 깊이를 인지할 수 있는 3 차원 영상이 2 차원 영상의 차세대 기술로 도래하였다. 최근 3 차원 영상은 각종 산업뿐만 아니라 표준화 단체에서도 널리 각광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3 차원 영상의 응용분야들은 3D 텔레비전이나 자유시점 TV 가 있다. 3 차원 표현 방법 중 하나로는 잘 알려진, 2D + 깊이 영상이 있다. 이렇듯, 깊이 영상은 3 차원 영상을 구현하는 데에 있어서 필수적이기 때문에 깊이 영상 처리에 관한 연구들이 최근 많이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3 차원 영상의 화질 개선을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제안된다. 제안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로는, 깊이 영상 획득에 관한 것이다. 깊이 영상은 비록 최종 사용자에게는 보여지지 않지만, 3 차원 영상품질의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정확한 깊이 영상을 획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제안하는 깊이 영상 추정방법은 우선적으로 기존에 나와 있는 깊이 맵 재배열 방법을 기반으로 한다. 움직임에 정확히 비례하도록 가중치 값들을 재 설정하여 좀 더 사람의 인지적 특성을 반영하고, 최적화된 방법을 제안한다.
두 번째 제안하는 방법으로는, 깊이 영상의 후처리 방법이다. 앞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3 차원 영상의 화질은 깊이 영상의 화질에 따라 크게 좌우 되기 때문에, 정확한 깊이 영상의 획득뿐만 아니라 적절한 후처리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경계정보는 깊이 영상에서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화질 저하는 경계부분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계부분에 적합한 필터는 수행시간이 매우 오래 걸린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경계부분과 나머지부분들에 적합한 필터를 따로 적용하는 이중 깊이 맵 필터를 제안한다.
또한 추가적으로 평가지표로써 사용될 PSNR 과 VQM 에 대해 분석하고 이 지표들이 실제 주관적 화질평가와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를 직접 실험을 통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