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입학 전 시기인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요인과 함께 가족 요인, 또래 및 교사/기관 요인, 사회 요인과 같은 여러 환경적 요인들을 분석하고 그 사이의 관계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경기도 수원, 안산, 오산, 화성시와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경상남도, 경상북도, 천안시, 전라남도, 전라북도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 198명과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다문화 가정유아의 담임교사 1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 향상을 위하여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고 분석한 결과, 일반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 수준보다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족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한국어 수준과 유아의 또래관계는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녀수는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