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4
3. 용어 정리 15
1) 다문화 가정 15
2) 다문화 가정 유아 15
3) 학교준비도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다문화 가정 유아 16
1) 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현황 16
2) 다문화 가정 유아의 정의와 현황 18
3) 다문화 가정 유아의 발달 18
4) 다문화 가정의 부모 20
2. 학교준비도 21
1) 학교준비도의 정의 21
2)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
III. 연구방법 27
1. 연구 대상 27
1) 다문화 가정 어머니 27
2) 다문화 가정 유아의 담임교사 30
2. 연구 도구 32
1) 유아의 학교준비도 32
2) 어머니의 양육태도 33
3) 어머니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34
4) 남편의 양육협조 34
5)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 35
6) 유아-또래관계 35
7) 유아-교사 관계 35
8) 어머니-교육기관 관계 36
9) 기타 질문 36
3. 연구 절차 38
4. 자료 분석 39
IV. 연구결과 및 해석 40
1.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 및 관련요인의 수준 40
1)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 40
2) 다문화 가정 유아의 관련변인에 따른 학교준비도 수준 41
3)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가족요인과의 상관관계 44
2. 다문화 가정 유아의 개인 및 가족요인, 또래요인 및 교사/기관요인과 사회요인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46
1) 다문화 가정 유아의 개인 및 가족요인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46
2) 다문화 가정 유아의 또래요인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49
3) 다문화 가정 유아의 교사 및 기관요인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49
4) 다문화 가정 유아의 사회요인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50
3.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52
V. 논의 및 결론 56
1. 논의 56
2. 결론 62
참고문헌 65
부록 74
ABSTRACT 113
〈표 1〉 국제결혼 현황 17
〈표 2〉 다문화 가정 유아와 어머니의 배경변인 27
〈표 3〉 다문화 가정 유아와 담임교사의 배경변인 31
〈표 4〉 연구 대상별 측정 도구 37
〈표 5〉 학교준비도의 하위영역별 수준 40
〈표 6〉 다문화 가정의 유아의 관련변인에 따른 학교준비도 수준 41
〈표 7〉 다문화 가정의 가족요인 수준 43
〈표 8〉 다문화 가정 가족요인과 유아의 학교준비도 간의 상관관계 44
〈표 9〉 다문화 가정 유아의 개인 및 가족요인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47
〈표 10〉 다문화 가정 유아의 또래요인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 11〉 다문화 가정 유아의 교사 및 기관요인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50
〈표 12〉 다문화 가정 유아의 사회요인 하위영역별 기술통계량 51
〈표 13〉 다문화 가정 유아의 사회요인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14〉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 53
〈그림 1〉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