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2
I. 서론 16
II. 바로크의 정체성과 차별성 20
1) 바로크의 정의와 시대적 배경 20
2) 고전주의와 바로크 27
3) 종교개혁과 바로크 31
4) 바로크의 작가들 35
III. 로마 가톨릭교회의 바로크와 루벤스 45
1) 반(反)종교개혁의 미술 45
2) 절대왕권의 신격화 56
3) 안트베르펜 사회와 루벤스 59
4) 세속, 그리고 관능 66
IV. 프로테스탄트의 바로크와 렘브란트 72
1) 칼뱅주의와 미술 72
2) 검소하고 근면한 시민의식 76
3) 암스테르담 사회와 렘브란트 81
4) 깊은 묵상과 내면의 성찰 88
V. 시대와 조화 또는 불화 94
1) 십자가의 예수 94
2) 현실과 내면 103
3) 세속화된 영광, 거룩한 세속주의 108
VI. 결론 113
참고문헌 118
[그림 1] 뒤러, 〈아담과 이브〉 22
[그림 2] 틴토레토, 〈아담과 이브〉 22
[그림 3] 라파엘로, 〈아테네학당〉 23
[그림 4] 렘브란트, 〈엠마오의 만찬〉 23
[그림 5] 도미에, 〈3등열차〉 25
[그림 6] 베르니니, 〈성 테레사의 황홀〉 37
[그림 7] 카라바조, 〈의심하는 도마〉 38
[그림 8] 프란스 할스, 〈빌헬름 반 하이투젠의 초상〉 39
[그림 9] 무리요, 〈성가족〉 40
[그림 10] 푸생, 〈예수 그리스도의 성만찬〉 42
[그림 11] 호베마, 〈미델하르니스의 가로수〉 43
[그림 12] 베르니니 〈일 제수교회〉 정면 50
[그림 13] 일 제수교회의 평면도 50
[그림 14] 엘 그레코, 〈성정정화〉 51
[그림 15] 조반니 바티스타 가울리 〈예수의 성스러운 이름을 찬미함〉 55
[그림 16] 산레담, 〈하르렘 성바보교회 실내〉 62
[그림 17] 루벤스, 〈추위에 떠는 비너스〉 68
[그림 18] 루벤스, 〈다윗왕의 편지를 받은 밧세바〉 69
[그림 19] 렘브란트, 〈목욕하는 밧세바〉 70
[그림 20] 렘브란트, 〈조선업자 레이크선 부부초상〉 78
[그림 21] 렘브란트, 〈메노파 설교자 안슬로 부부의 초상〉 80
[그림 22] 렘브란트, 〈니콜라스 튈프 박사의 해부학 수업〉 83
[그림 23] 렘브란트, 〈탕자로 분한 렘브란트와 사스키아〉 85
[그림 24] 카라바조, 〈마태와 천사〉 89
[그림 25] 렘브란트, 〈마태와 천사〉 89
[그림 26] 귀도 레니, 〈마태와 천사〉 90
[그림 27] 카라바조, 〈마태의 영감〉 90
[그림 28] 렘브란트, 〈사도 바울로 분장한 자화상〉 92
[그림 29] 루벤스, 〈십자가에서 내리시는 그리스도〉 95
[그림 30] 루벤스, 〈성 크리스토퍼〉 95
[그림 31] 루벤스, 〈은둔자〉 95
[그림 32] 루벤스, 〈십자가에서 내리시는 그리스도〉 96
[그림 33] 파르네제, 〈헤라클레스〉 99
[그림 34] 작자미상, 〈라오콘〉 100
[그림 35] 렘브란트, 〈십자가를 지시는 그리스도〉 101
[그림 36] 렘브란트,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그리스도〉 102
[그림 37] 렘브란트,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그리스도〉 102
[그림 38] 루벤스, 〈아담과 하와의 가을 지상낙원〉 104
[그림 39] 렘브란트, 〈아담과 하와〉 105
[그림 40] 루벤스, 〈세레스와 바쿠스가 없으면 비너스는 추위에 떤다〉 106
[그림 41] 루벤스, 〈비너스, 큐피드, 바커스와 세레스〉 106
[그림 42] 렘브란트, 〈자화상〉 107
[그림 43] 루벤스, 〈스데반의 순교〉 108
[그림 44] 루벤스, 〈삼손과 들릴라〉 110
[그림 45] 렘브란트, 〈삼손과 들릴라〉 111
[그림 46] 렘브란트, 〈장님이 된 삼손〉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