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가설 11
3. 용어의 정의 12
1)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12
2) 자아탄력성 12
3) 행복감 12
II. 이론적 배경 14
1.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14
1) 긍정심리학의 개념 14
2) 긍정심리 집단상담의 개념 15
2. 자아탄력성 16
1) 자아탄력성의 개념 16
2) 자아탄력성과 초등학생 18
3. 행복감 18
1) 행복감의 개념 18
2) 행복감과 초등학생 20
III.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 설계 21
3. 측정도구 22
1) 자아탄력성 검사 22
2) 행복감 검사 22
4.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22
4. 연구절차 25
5. 자료처리 25
6. 연구의 윤리적 고려 26
IV. 연구 결과 27
1. 자아탄력성 및 행복감의 사전 검사 비교 27
2. 자아탄력성의 사전-사후 검사 집단 간 비교 27
3. 행복감의 사전-사후 검사 집단 간 비교 29
4.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평가 30
V. 논의 및 결론 32
1. 논의 32
2. 결론 및 제언 34
참고문헌 35
ABSTRACT 40
부록 5
부록 I. 프로그램 참여 동의서 42
부록 II. 측정도구 43
부록 III.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자료 45
〈표 1〉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24
〈표 2〉 대상자의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정 27
〈표 3〉 자아탄력성 검사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paired t-test 28
〈표 4〉 행복감 검사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paired t-test 29
〈표 5〉 프로그램 전체에 대한 평가 결과 31
〈그림 1〉 연구의 실험설계 21
〈그림 2〉 자아탄력성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평균 28
〈그림 3〉 행복감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평균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