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내러티브의 시작: 나의 이야기 14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1.3. 연구 문제 26
제2장 이론적 배경 28
2.1. 학교 폭력의 개념 28
2.2. 학교 폭력의 실태 30
2.3. 학교 폭력 피해에 대한 선행연구 31
제3장 연구 방법 34
3.1. 내러티브 탐구의 정의 34
3.2. 내러티브 탐구 절차 36
3.2.1. 현장으로 들어가기 36
3.2.2. 현장 텍스트 구성하기 40
3.2.3. 연구 텍스트 작성하기 42
3.2.4. 연구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작업 44
3.2.5.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44
제4장 연구 결과 46
4.1. 학교 폭력 피해 여성들의 내러티브 풀어내기 46
4.1.1. 김하얀 이야기 46
4.1.2. 정진주 이야기 61
4.1.3. 최시현 이야기 75
4.2. 학교 폭력 피해 경험의 의미 89
4.2.1. 존재적 맥락의 의미 89
4.2.2. 관계적 맥락의 의미 92
4.2.3. 사회·문화적 맥락의 의미 96
제5장 논의 및 결론 99
5.1. 결과 요약 및 논의 99
5.2. 연구의 의의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06
참고문헌 109
부록 115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15
〈표 3-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