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약어표 13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15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1.3. 국내 기술개발현황 19
1.3.1. K-HPES 20
1.3.2. AGAPE-ET 21
1.3.3. K-HRA 22
1.3.4. d-HRA 22
1.3.5. HuRECA 23
1.4. 국외 기술개발 현황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6
2.1. HRA 방법론 26
2.2. 제1세대 HRA 방법론 30
2.2.1. THERP 30
2.2.2. SHERPA 31
2.2.3. HEART 34
2.2.4. HRMS 35
2.3. 제2세대 HRA 방법론 38
2.3.1. ATHEANA 38
2.3.2. CREAM 39
2.3.3. RARA 41
제3장 직무분석 46
3.1. 직무분석 기법 48
3.1.1. 분해 방법 48
3.1.2. 계층적 직무분석 50
3.1.3. 팀 직무분석 52
3.2. 원자력 발전소 운전원 직무 분류체계 54
3.2.1. NRC의 직무분석에 활용한 직무동사 및 분류체계 54
3.2.2. SMART 직무분석에 활용한 직무동사 및 분류체계 56
제4장 사례연구 및 결과 58
4.1. 개요 58
4.2. SMART MCR HRA 분석 시나리오 59
4.3. SMART HRA 방법론 선정 61
4.4. 계층적 직무분석 64
4.4.1. 직무요건 분석 65
4.4.1.1. 경보(Alert) 67
4.4.1.2. 정보(Information) 67
4.4.1.3. 의사결정(Decision making) 67
4.4.1.4. 직무대응(Response) 69
4.4.1.5. 팀워크 및 의사소통(Teamwork and communication) 69
4.4.1.6. 직무 부하(Workload) 71
4.4.1.7. 지원 도구(Task support) 72
4.4.1.8. 직무환경(Workplace factors) 72
4.4.1.9. 상황인식(situational awareness)과 협업(cooperation) 72
4.4.1.10. 안전사고(Hazard identification) 75
4.4.2. 직무 수행 유형 77
4.4.2.1. 직무수행 유형 결과 80
4.5. SMART HRA 평가 88
4.5.1. RARA HEI 방법 88
4.5.2. RARA HEQ 방법 97
4.5.3. THERP 방법 110
4.5.3.1. 정량화 분석 방법 110
4.5.3.2. 불확실성 분석 111
4.6. SMART HRA 결과 113
4.6.1. RARA HEI 결과 113
4.6.1.1. 정보확인 오류-단순 확인 및 지속적 확인 114
4.6.1.2. 판단 오류-절대적 및 상대적 115
4.6.1.3. 제어확인 오류-단순 확인 및 지속적 확인 115
4.6.1.4. 제어수행오류-단순조치 및 지속적 조치 116
4.6.1.5. 제어선택오류-조건조치 117
4.6.1.6. 의사소통오류-정보요청 및 제어요청 117
4.6.1.7. 의사소통오류-피드백 118
4.6.1.8. 의사소통오류-보고 118
4.6.2. RARA HEQ 결과 124
4.6.3. THERP 결과 127
4.6.3.1. 정보확인 오류-단순 확인 및 지속적 확인 127
4.6.3.2. 판단 오류-절대적 및 상대적 127
4.6.3.3. 제어확인 오류-단순 확인 및 지속적 확인 128
4.6.3.4. 제어수행오류-단순조치 및 지속적 조치 128
4.6.3.5. 제어선택오류-조건조치 128
4.6.3.6. 의사소통오류-정보요청 및 제어요청/피드백/보고 129
4.6.4. 방법론별 SMART HRA 비교 138
4.7. SMART 운전조 구성에 따른 비교 143
제5장 결론 및 추후연구 146
참고문헌 150
부록 174
부록 A : RARA 오류유형 흐름도 174
부록 B : THERP Handbook 제20장의 Table 184
Abstract 190
표 1. 신규 SMR 개발현황 18
표 2. 신형 MCR 개발현황 24
표 3. 운전지원시스템 개발현황 25
표 4. HRA 방법론 28
표 5. SHERPA에서 인적오류 유형 33
표 6. 일반 직무유형(GTT) 35
표 7. HRMS EEM(Framed upon the SRK step ladder stages) 36
표 8. 공통수행조건 41
표 9. 기존 HRA 방법의 장단점 45
표 10. 팀 직무 평가척도 52
표 11. 팀 직무 유형 분석 설명 53
표 12. NRC의 직무분석에 활용한 직무동사 분류(NUREG/CR-3371) 55
표 13. 운전원 직무동사 56
표 14. HRA 방법론 적용 사례 61
표 15. 대표적인 HRA 방법론의 PSF 정리 62
표 16. HEART PSF와 RARA PSF 매칭(일부 발췌) 63
표 17. 계층적 직무분석 예시 64
표 18. 직무 요건 66
표 19. 직무요건 분석결과 예시(SPTA) 76
표 20. 직무 수행 유형 78
표 21. MCR 공통 운전직무(1차 직무) 79
표 22. 디지털 MCR 인터페이스 조작직무(2차 직무) 79
표 23. 직무수행 유형 결과 예시(SPTA) 80
표 24. 직무수행 유형 결과 예시(DA) 81
표 25. 직무수행 유형 결과 예시(RT) 82
표 26. 직무수행 유형 결과 예시(LOCA) 83
표 27. 직무수행 유형 결과 예시(SGTR) 83
표 28. 직무수행 유형 결과 예시(ESDE) 84
표 29. 직무수행 유형 결과 예시(LOAF) 85
표 30. 직무수행 유형 결과 예시(LOOP) 85
표 31. 직무수행 유형 결과 예시(SBO) 86
표 32. 직무수행 유형 결과 예시(FRG) 87
표 33. 외적오류 유형(EEM) 89
표 34. 내적 오류유형(IEM) 90
표 35. 심리적 오류기전(PEM) 92
표 36. SMART PSFs 95
표 37. 일반적 오류유형(GET) 98
표 38. 내적 오류유형과 일반적 오류유형의 대응 결과 99
표 39. 기본오류확률(GEP) 100
표 40. 정량화 PSFs 101
표 41. 정성적 PSFs와 정량화 PSFs 대응 102
표 42. 정량화 PSFs의 영향력 105
표 43. 쌍대 비교에서 사용되는 척도 107
표 44. 정보확인 오류 목록(단순 확인 및 지속적 확인) 115
표 45. 판단 오류 목록(의사결정) 115
표 46. 제어확인 오류 목록(단순 확인 및 지속적 확인) 116
표 47. 제어수행 오류 목록(단순조치 및 지속적 조치) 116
표 48. 제어선택 오류 목록(조건조치) 117
표 49. 의사소통 오류 목록(정보요청 및 제어요청) 118
표 50. 의사소통 오류 목록(피드백) 118
표 51. 의사소통 오류 목록(보고) 119
표 52. RARA 전체 인적 오류 목록 119
표 53. HEI 분석결과 예시(SPTA) 120
표 54. 디지털 MCR에 대한 PSF 빈도분석 결과 122
표 55. HEQ 분석결과 예시(SPTA) 126
표 56. 정보확인 오류 목록(단순 확인 및 지속적 확인) 127
표 57. 판단 오류 목록(의사결정) 127
표 58. 제어확인 오류 목록(단순 확인 및 지속적 확인) 128
표 59. 제어수행 오류 목록(단순조치 및 지속적 조치) 128
표 60. 제어선택 오류 목록(조건조치) 129
표 61. 의사소통 오류 목록(정보요청 및 제어요청/피드백/보고) 129
표 62. THERP 전체 인적 오류 목록 130
표 63. THERP 분석 예시(SPTA) 130
표 64. THERP 분석결과 137
표 65. 직무수행 유형별 HEP 138
표 66. EOG별 HEP 141
표 67. 운전조 구성 및 자격관리 요건 143
그림 1. 디지털 환경에서의 5인 운전과 3인 운전 16
그림 2. 인간공학 프로그램에서 중요인적 행위의 역할 26
그림 3. THERP 이진트리 30
그림 4. Rasmussen의 의사결정사다리 모형(Decision-ladder model) 36
그림 5. ATHEANA HRA Model 39
그림 6. RSSB HRA Model 43
그림 7. 직무분석의 적용영역 47
그림 8. OHP(Overhead Projector)작동에 관한 HTA 51
그림 9. 연구체계 59
그림 10. 직무수행 유형 77
그림 11. HEP에 대한 Lognormal 분포 111
그림 12. RARA 아날로그 MCR HEI 빈도 121
그림 13. RARA 디지털 MCR HEI 빈도 121
그림 14. THERP 아날로그 MCR HEI 빈도 131
그림 15. THERP 디지털 MCR HEI 빈도 131
그림 16. 직무수행 유형별 HEP 139
그림 17. 방법론별 HEP 139
그림 18. MCR별 HEP 140
그림 19. EOG별 HEP 141
그림 20. EOG별 직무빈도 142
그림 21. 운전원 비교 144
그림 22. EOG별 운전원 직무수행 빈도 145
부록 A-그림 1. '인식' 오류유형 흐름도 175
부록 A-그림 2. '기억' 오류유형 흐름도 176
부록 A-그림 3. '의사결정' 오류유형 흐름도 177
부록 A-그림 4. '행위' 오류유형 흐름도 178
부록 A-그림 5. '위반' 오류유형 흐름도 179
부록 A-그림 6. '인식' 심리적 오류기전 흐름도 180
부록 A-그림 7. '기억' 심리적 오류기전 흐름도 181
부록 A-그림 8. '의사결정' 심리적 오류기전 흐름도 182
부록 A-그림 9. '행위' 심리적 오류기전 흐름도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