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방법 및 제한 13
3. 연구의 이론적 배경 15
(1) 교육과정과 교과용 도서의 정의 15
(2) 교육과정의 교과용 도서 종류 16
(3) 교과용 도서의 검인정 외형체제 기준 21
(4) 교과용 도서의 외형체제 변천사 24
II. 본론 26
1. 미술 교육과정 교육 목적 및 목표 분석 26
2. 미술 교육과정 내용체계 구성 31
(1) 체험 내용체계 구성 32
(2) 표현 내용체계 구성 33
(3) 감상 내용체계 구성 35
3. 7차 교육과정 및 중학교 미술 교과용 도서 적용시기 분석 36
(1)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기반인 7차 교육과정 분석 37
(2) 7차 중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 시수 39
(3) 7차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 내용체계 구성 41
(4) 7차 교육과정 이후 교육과정 시행시기 및 미술 교과용 도서 적용시기 42
4. 2007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및 중학교 미술 검정 교과용 도서 내용체계 구성 비율 분석 46
(1) 2007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분석 46
(2) 2007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 시수 50
(3) 2007 개정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 내용체계 구성 51
(4) 2007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미술 검정 교과용 도서 9종 세부 내용체계 구성 비율 52
5. 2009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및 중학교 미술 인정 교과용 도서 내용체계 구성 비율 분석 59
(1) 2009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59
(2) 2009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 시수 62
(3) 2009 개정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 내용체계 구성 62
(4) 2009 개정교육과정 중학교 미술 인정 교과용 도서 11종 세부 내용체계 구성 비율 64
6. 2007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과 2009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비교 분석 72
(1)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 시간 배당 시수 비교 분석 73
(2)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 내용체계 구성 비율 비교 분석 77
III. 결론 79
1. 연구 분석에 대한 요약 79
2.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 내용체계 구성과 중학교 미술 교과용 도서 개선안 86
참고문헌 90
ABSTRACT 91
〈표-1〉 교과용 도서 편잔 제도와 국검인정 구분 17
〈표-2〉 교육과정별 국검인정 교과용 도서 종수 20
〈표-3〉 교육과정별 외형체제 기준 22
〈표-4〉 교육과정별 교과용 도서 외형체제 변천사 25
〈표-5〉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 교육 목적 27
〈표-6〉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 교육 목표 29
〈표-7〉 7차 중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 시수 40
〈표-8〉 7차 중학교 교육과정 미술 내용체계 구성 41
〈표-9〉 교육과정별 중학교 교육과정 총론 시행 시기 43
〈표-10〉 중학교 교육과정 각론 미술 교육과정 시행 시기 43
〈표-11〉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 교과용 도서 적용시기 44
〈표-12〉 2007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 시수 50
〈표-13〉 2007 개정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 내용체계 구성 51
〈표-14〉 2007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미술 검정 교과용 도서 9종 세부 내용체계 구성 비율 55
〈표-15〉 2007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미술 검정 교과용 도서 9종 내용체계 구성 비율 56
〈표-16〉 2007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미술 검정 교과용 도서 내용체계 구성 비율 57
〈표-17〉 2009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 시수 62
〈표-18〉 2009 개정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 내용체계 구성 63
〈표-19〉 2009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미술 인정 교과용 도서 11종 세부 내용체계 구성 비율 67
〈표-20〉 2009 개정 교육과정 미술 인정 교과용 도서 11종 내용체계 구성 비율 68
〈표-21〉 2009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미술 인정 교과용 도서 내용체계 구성 비율 69
〈표-22〉 교육과정별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 교과 시간 배당 시수 74
〈표-23〉 교육과정별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 시간 배당 시수 비교 76
〈표-24〉 2007 개정 교육과정 이후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 내용체계 구성 비율 비교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