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유아 안전교육의 개념 12
2. 유아의 발달특성과 안전교육 14
3. 유아 안전교육의 내용과 방법 18
4. 선행연구 25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도구 29
3. 자료처리 31
IV. 연구결과 및 해석 32
1. 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교사의 인식 32
2. 유아 안전교육의 내용에 관한 교사의 인식 37
3. 유아 안전교육의 방법에 관한 교사의 인식 44
4. 유아 안전교육 교사연수에 관한 교사의 인식 60
5. 유아교육기관의 전반적인 안전상태와 안전교육실천에 관한 교사의 인식 67
V. 요약 및 결론 86
1. 요약 86
2. 논의 및 결론 88
3. 제언 92
참고문헌 93
ABSTRACT 98
부록 101
〈표 III-1〉 설문지 배부 및 회수현황 28
〈표 III-2〉 변인별 연구대상 분포 28
〈표 III-3〉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30
〈표 IV-1〉 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 32
〈표 IV-2〉 유아 안전교육이 필요한 이유 34
〈표 IV-3〉 유아 안전교육의 목적 36
〈표 IV-4〉 유아 안전교육 내용 선정 시 최우선 고려사항 37
〈표 IV-5〉 유아 안전교육 항목 중 최우선적으로 실시해야 할 내용 39
〈표 IV-6〉 가정 및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교육 중 가장 중요한 내용 41
〈표 IV-7〉 현행 누리과정의 안전교육 관련 내용 비중의 적절성 여부 43
〈표 IV-8〉 유아 안전교육을 전개할 때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 44
〈표 IV-9〉 유아 안전교육의 실시 횟수 46
〈표 IV-10〉 유아 안전교육이 가능한 연령 47
〈표 IV-11〉 유아 안전교육의 담당자 49
〈표 IV-12〉 유아 안전교육 활동 형태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 50
〈표 IV-13〉 유아교육기관 안전교육의 활성화 방안 52
〈표 IV-1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교육 실시 시기 54
〈표 IV-15〉 근무기관의 안전교육에 대한 교수자료 및 교구의 구비현황 56
〈표 IV-16〉 유아 안전교육에 가장 유용한 교수매체 58
〈표 IV-17〉 유아 안전교육에 관한 교사연수 참여 의사 60
〈표 IV-18〉 유아 안전교육에 관한 교사연수 시 가장 중요한 내용 62
〈표 IV-19〉 유아 안전교육 교사연수 기관에 대한 선호도 63
〈표 IV-20〉 안전교육에 대한 교사 연수 기회 횟수 65
〈표 IV-21〉 유아 안전교육의 정기적 실시여부 67
〈표 IV-22〉 유아 안전교육 실시 내용의 적절성 68
〈표 IV-23〉 유아 안전교육 실시방법의 적절성 70
〈표 IV-24〉 교사용 유아 안전교육지도서의 활용여부 71
〈표 IV-25〉 유아 안전교육자료의 활용성 73
〈표 IV-26〉 유아 안전교육에서의 대피훈련이나 현장지도의 실시인식 75
〈표 IV-27〉 유아 안전교육에 관한 행사 개최 여부 77
〈표 IV-28〉 유아 사고에 대비한 가정통신문 배부 여부 78
〈표 IV-29〉 유아 등하원시 필요한 차량교육 실시 여부 80
〈표 IV-30〉 유아 안전교육에 충분한 시간 할애 여부 81
〈표 IV-31〉 유아 안전교육 계획 수립 여부 83
〈표 IV-32〉 유아 활동 영역별 적절한 안전교육활동 실시 여부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