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3
제I장 서론 17
1.1. 연구 목적 17
1.2. 선행 연구와 범위 20
1.3. 연구의 방법 21
제II장 佛像點眼儀式의 배경과 사상 24
2.1. 점안의식의 사상적 기반 24
2.1.1. 초기대승경전의 多佛思想 24
2.1.2. 대승불교의 三種三寶 25
2.1.3. 三身佛思想 28
2.1.4. 여래와 願生에 나타난 사상 32
2.2. 불상점안의식의 사상적 특성과 의의 35
2.2.1. 태장만다라와 금강만다라 제존의 의미 35
2.2.2. 點筆에 나타난 사상 40
2.2.3. 동참대중의 自性회복과 菩薩道 52
제III장 佛像點眼儀式의 展開 59
3.1. 불상점안의식 59
3.1.1. 불상의 기원과 발전 59
3.1.2. 불상점안의 형성 배경 62
3.2. 점안의 종류 63
3.2.1. 造塔點眼 64
3.2.2. 羅漢點眼 66
3.2.3. 十王點眼 69
3.2.4. 天王點眼 71
3.2.5. 袈裟點眼 72
3.2.6. 造錢點眼 74
3.2.7. 神衆點眼 75
3.2.8. 山神點眼 76
3.2.9. 佛像點眼 76
제IV장 佛像點眼의 작법절차 78
4.1. 점안의식을 위한 제반준비 78
4.1.1. 設壇莊嚴 78
4.1.2. 증사단 法具 및 지물 82
4.1.3. 창불방 86
4.2. 三和尙請 89
4.2.1. 삼화상청의 의의 89
4.2.2. 삼화상청의 내용 92
4.3. 神衆作法 96
4.3.1. 신중작법의 의의 96
4.3.2. 신중작법의 내용 96
4.4. 點眼儀式 102
4.4.1. 嚴淨儀式 103
4.4.2. 結界儀式 124
4.4.3. 建壇儀式 132
4.4.4. 召請儀式 145
4.4.5. 點筆儀式 181
4.4.6. 灌佛儀式 202
4.4.7. 莊嚴儀式 208
4.4.8. 供養儀式 212
4.5. 불상점안의식의 범패와 작법무 219
4.5.1. 범패 219
4.5.2. 작법무 223
4.6. 불상점안의식의 수인 225
4.6.1. 수인의 발생과 전개 225
4.6.2. 불상점안의식과 수인의 관계 228
4.6.3. 불상점안의식에 나타나는 수인 230
제V장 결론 273
참고문헌 278
부록 287
〈표 1〉 오불종자 진언에 대비되는 내용 45
〈표 2〉 각종 의식집의 의식문 내용 비교 66
〈표 3〉 『불설불모반야바라밀다대명관상의궤」의 팔엽 범서 배열 80
〈표 4〉 증명창불과 위목의 내용 비교 87
〈표 5〉 신중작법 다게 태징타법 101
〈표 6〉 삼귀의 구성 113
〈표 7〉 정지진언 의식방법 130
〈표 8〉 태장만다라와 금강계만다라 간략 비교 136
〈표 9〉 증명청사의 구성 154
〈표 10〉 『석문의범』의 청사 대상과 『금강정유가삼십칠존례』의 37존 비교 167
〈표 11〉 증명다게 태징타법 173
〈표 12〉 의식문에 나타난 오불 비교 179
〈표 13〉 옴아훔의 점필 법 184
〈표 14〉 팔안 점필 법 189
〈표 15〉 육통 점필 법 197
〈표 16〉 오력 점필 법 200
〈표 17〉 불상점안의식의 차서 218
〈표 18〉 점안의식의 성음 구성 222
〈표 19〉 점안의식에 사용되는 작법무 224
〈표 20〉 수인 십지 별칭 233
〈표 21〉 진언과 수인 및 도상의 유무 270
〈그림 1〉 팔엽대홍련지도 80
〈그림 2〉 수인 십지도 233
〈사진 1〉 불단의 모습 79
〈사진 2〉 증명상 법구와 지물들 83
〈사진 3〉 연비의식 123
〈사진 4〉 '집저진언'시 금강저를 들어 올리는 모습 146
〈사진 5〉 옴아훔 점필 184
〈사진 6〉 팔안 점필 193
〈사진 7〉 개안광명시 고깔을 벗기는 모습 201
〈사진 8〉 목욕진언시 관불 205
〈사진 9〉 공양 올리는 모습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