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 범위 14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5
2.1. 목소리의 기본요소 15
2.1.1. 호흡 15
2.1.2. 발성 16
2.1.3. 발음 16
2.1.4. 공명 17
2.2. 목소리의 발생과정 18
2.3. 목소리 주파수 20
III. 연구 방법 23
3.1. 분석 대상 선정 23
3.2. 목소리 분석도구 24
3.3. 분석 순서 26
3.3.1. 목소리 녹음 26
3.3.2. 목소리 녹음대상 26
3.3.3. 목소리 Spectrogram 표현 27
3.3.4. 목소리 Pitch 표현 28
3.3.5. 목소리 Pitch의 평균값 산출 30
IV. 연구 결과 33
4.1. 한국 아나운서 목소리 분석결과 34
4.1.1. K아나운서1 Pitch 분석결과 34
4.1.2. K아나운서2 Pitch 분석결과 36
4.1.3. K아나운서3 Pitch 분석결과 38
4.1.4. K아나운서4 Pitch 분석결과 40
4.1.5. K아나운서5 Pitch 분석결과 42
4.2. 일본 아나운서 목소리 분석결과 44
4.2.1. J아나운서1 Pitch 분석결과 44
4.2.2. J아나운서2 Pitch 분석결과 46
4.2.3. J아나운서3 Pitch 분석결과 48
4.2.4. J아나운서4 Pitch 분석결과 50
4.2.5. J아나운서5 Pitch 분석결과 52
4.3. 한국과 일본 아나운서의 Pitch결과 비교 54
4.3.1. 한국 아나운서의 Pitch 결과 비교 54
4.3.2. 일본 아나운서의 Pitch 결과 비교 55
4.3.3. 한국과 일본 아나운서의 문장 길이에 따른 pitch 분석 56
4.3.4. 한국과 일본 아나운서의 Pitch 결과비교 57
V. 결론 59
5.1. 소결 59
5.2. 앞으로의 연구과제 60
참고문헌 61
초록 63
[표 1] 연구대상 아나운서의 명명법 23
[표 2] K아나운서1의 문장1 Pitch 분석결과 34
[표 3] K아나운서1의 문장2 Pitch 분석결과 34
[표 4] K아나운서1의 문장3 Pitch 분석결과 35
[표 5] K아나운서1의 문장4 Pitch 분석결과 35
[표 6] K아나운서1의 문장5 Pitch 분석결과 35
[표 7] K아나운서2의 문장1 Pitch 분석결과 36
[표 8] K아나운서2의 문장2 Pitch 분석결과 36
[표 9] K아나운서2의 문장3 Pitch 분석결과 37
[표 10] K아나운서2의 문장4 Pitch 분석결과 37
[표 11] K아나운서2의 문장5 Pitch 분석결과 37
[표 12] K아나운서3의 문장1 Pitch 분석결과 38
[표 13] K아나운서3의 문장2 Pitch 분석결과 38
[표 14] K아나운서3의 문장3 Pitch 분석결과 39
[표 15] K아나운서3의 문장4 Pitch 분석결과 39
[표 16] K아나운서3의 문장5 Pitch 분석결과 39
[표 17] K아나운서4의 문장1 Pitch 분석결과 40
[표 18] K아나운서4의 문장2 Pitch 분석결과 40
[표 19] K아나운서4의 문장3 Pitch 분석결과 41
[표 20] K아나운서4의 문장4 Pitch 분석결과 41
[표 21] K아나운서4의 문장5 Pitch 분석결과 41
[표 22] K아나운서5의 문장1 Pitch 분석결과 42
[표 23] K아나운서5의 문장2 Pitch 분석결과 42
[표 24] K아나운서5의 문장3 Pitch 분석결과 43
[표 25] K아나운서5의 문장4 Pitch 분석결과 43
[표 26] K아나운서5의 문장5 Pitch 분석결과 43
[표 27] J아나운서1의 문장1 Pitch 분석결과 44
[표 28] J아나운서1의 문장2 Pitch 분석결과 44
[표 29] J아나운서1의 문장3 Pitch 분석결과 45
[표 30] J아나운서1의 문장4 Pitch 분석결과 45
[표 31] J아나운서1의 문장5 Pitch 분석결과 45
[표 32] J아나운서2의 문장1 Pitch 분석결과 46
[표 33] J아나운서2의 문장2 Pitch 분석결과 46
[표 34] J아나운서2의 문장3 Pitch 분석결과 47
[표 35] J아나운서2의 문장4 Pitch 분석결과 47
[표 36] J아나운서2의 문장5 Pitch 분석결과 47
[표 37] J아나운서3의 문장1 Pitch 분석결과 48
[표 38] J아나운서3의 문장2 Pitch 분석결과 48
[표 39] J아나운서3의 문장3 Pitch 분석결과 49
[표 40] J아나운서3의 문장4 Pitch 분석결과 49
[표 41] J아나운서3의 문장5 Pitch 분석결과 49
[표 44] J아나운서4의 문장3 Pitch 분석결과 50
[표 45] J아나운서4의 문장4 Pitch 분석결과 50
[표 42] J아나운서4의 문장1 Pitch 분석결과 51
[표 43] J아나운서4의 문장2 Pitch 분석결과 51
[표 46] J아나운서4의 문장5 Pitch 분석결과 51
[표 47] J아나운서5의 문장1 Pitch 분석결과 52
[표 48] J아나운서5의 문장2 Pitch 분석결과 52
[표 49] J아나운서5의 문장3 Pitch 분석결과 53
[표 50] J아나운서5의 문장4 Pitch 분석결과 53
[표 51] J아나운서5의 문장5 Pitch 분석결과 53
[표 52] 한국 아나운서의 Pitch 분석결과 54
[표 53] 일본 아나운서의 Pitch 분석결과 55
[표 54] 한국 및 일본 아나운서의 측정된 Pitch 결과에 따른 구간별 분석표 57
[그림 1] 톱니파와 스펙트럼 및 성분 사인파 21
[그림 2] 목소리의 발생 경로 22
[그림 3] PRAAT 프로그램 실행화면 24
[그림 4] 목소리의 Spectrogram 표현 28
[그림 5] Spectrogram의 목소리 Pitch 표현 29
[그림 6] 특정 발음에서 목소리 Pitch 측정 30
[그림 7] 전체 목소리의 Pitch 측정 31
[그림 8] 전체 목소리의 평균 Pitch 산정 31
[그림 9] 한국 아나운서의 문장 길이에 따른 Pitch 분포도 56
[그림 10] 일본 아나운서의 문장 길이에 따른 Pitch 분포도 56
[그림 11] 한국 및 일본 아나운서의 측정된 Pitch 결과에 따른 구간별 분석 그래프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