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의 제기 1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영역 14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14
2. 사회복지의 의미 15
제2절 사회복지서비스 개념과 원칙 18
1. 사회복지서비스의 개념 18
2. 사회복지서비스의 원리와 원칙 21
3. 사회복지 사업법 22
4. 사회복지서비스의 특징 23
제3절 사회복지 보장의 개관 24
1. 국민 기초생활 사회보장제도 24
2. 공적 부조로서의 사회보장 32
제4절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현황과 문제점 35
1. 개요 및 급여기준 35
2. 국민기초생활 보장제도의 특징 47
3. 국민기초생활 보장제도 운영상의 문제점 51
4.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발전을 위한 과제 53
제3장 조사 설계 및 표본특성 56
제1절 연구 조사 설계 56
1. 연구조사 설계 56
제2절 표본특성 58
제4장 분석결과 및 시사점 60
제1절 분석결과 60
1. 전반적인 인식분석 60
2.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인식차이 분석 65
제2절 정책적 시사점 91
1. 분석결과 종합 91
제5장 결론 93
참고문헌 95
부록 99
Abstract 102
〈표 2-1〉 사회복지정책의 영역과 내용 16
〈표 2-2〉 책임성 원칙의 평가기준 21
〈표 2-3〉 의료급여 대상자 43
〈표 2-4〉 보장비용의 부담비율 46
〈표 2-5〉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생활보호법의 주요내용 비교 49
〈표 3-1〉 설문지 구성 57
〈표 3-2〉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수 59
〈표 4-1〉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63
〈표 4-2〉 기초생활보장서비스 전반적인 만족도 분석 65
〈표 4-3〉 기초지원 서비스(생계지원)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66
〈표 4-4〉 기초지원 서비스(시설연계)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67
〈표 4-5〉 기초지원 서비스(신용회복)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69
〈표 4-6〉 기초지원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종합) 70
〈표 4-7〉 취업지원 서비스(고용)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71
〈표 4-8〉 취업지원 서비스(교육)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72
〈표 4-9〉 취업지원 서비스(학습)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73
〈표 4-10〉 취업지원 서비스(법률)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74
〈표 4-11〉 취업지원 서비스(정보제공)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75
〈표 4-12〉 취업지원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76
〈표 4-13〉 생활지원 서비스(부양)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77
〈표 4-14〉 생활지원 서비스(양육)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78
〈표 4-15〉 생활지원 서비스(의료)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79
〈표 4-16〉 생활지원 서비스(주거)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81
〈표 4-17〉 생활지원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82
〈표 4-18〉 심리지원 서비스(심리정서상담)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83
〈표 4-19〉 심리지원 서비스(정신건강)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84
〈표 4-20〉 심리지원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85
〈표 4-21〉 생계급여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86
〈표 4-22〉 자활급여 금액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87
〈표 4-23〉 자활사업 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88
〈표 4-24〉 기초수급자 지원 시책 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89
〈표 4-25〉 기초생활보장수급자로서 현재의 생활만족도에 관한 인식차이 분석 90
〈그림 2-1〉 소득인정액 도입에 따른 수급자 선정기준의 변화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