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청각장애 청소년의 진로장벽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있는 청각장애 특수학교 중·고등부 재학생을 대상으로 농정체성, 진로태도성숙, 진로장벽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47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은 다음과 같이 검증하였다.
첫째, 청각장애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농정체성, 진로태도성숙, 진로장벽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t-test와 ANOVA를 적용하였다. 둘째, 농정체성, 진로태도성숙, 진로장벽의 예측변수와 종속변수, 매개변수 간의 상관성을 규명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적용하였다. 셋째, 농정체성, 진로태도성숙, 진로장벽으로 구성된 매개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여기서 독립변수는 농정체성이고 종속변수는 진로장벽이며 진로태도성숙은 매개변수로 투입하여 변수 간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인구사회학적 특성의 성과 장애 등급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농정체성, 진로태도성숙, 진로장벽 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농정체성과 진로태도성숙이 진로장벽의 하위 요인에 미치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청각장애 청소년의 농정체성과 진로태도성숙이 진로장벽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되었으며, 하위 요인에 따라 진로에 방해가 되는 요인도 되지만 촉진 요인도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청각장애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각하고 있는 진로장벽 요인에 따른 차별적인 상담개입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농정체성과 진로태도성숙이 진로장벽을 극복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밝힘으로써 진로 상담 및 연구에 새로운 영역을 제시해주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