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I. 서론 13
1. 연구문제의 진술 13
2. 연구의 중요성 21
3. 용어의 정의 25
1) 자연물 25
2)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 활동 25
3) 유아의 수학적 능력 26
4) 유아의 수학적 태도 26
5) 유아의 창의성 26
4. 연구의 제한점 27
5. 연구의 가정 27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고찰 28
1. 자연물을 활용한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활동 28
1) 몬테소리 수학 교육과 자연물과의 관계 28
2) 자연물과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 활동과의 관계 31
2. 유아의 수학적 능력 36
1) 수학적 능력 개념 36
2) 수학적 능력 구성요소 38
3)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활동과 유아의 수학적 능력 선행연구 47
3. 유아의 수학적 태도 49
1) 수학적 태도의 개념 49
2) 수학적 태도의 중요성 52
3)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활동과 유아의 수학적 태도 선행연구 54
4. 유아의 창의성 56
1) 창의성의 개념 및 중요성 56
2) 창의성의 구성요소 58
3)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활동과 유아의 창의성 선행연구 61
III. 자연물을 활용한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활동 64
A. 연구절차 64
1. 활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문헌 분석 66
2. 사전연구 91
3. 1차 전문가 협의 96
4. 예비연구 96
5. 2차 전문가 협의 97
B. 자연물을 활용한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 활동의 구성 체계 99
1. 목적 및 목표 100
2. 교육내용 100
3. 교수-학습 방법 112
4. 평가 117
IV. 연구방법 120
1. 연구대상 120
2. 연구도구 121
1) 유아의 수학적 능력 검사 121
2) 유아의 수학적 태도 검사 123
3) 유아의 창의성 검사 123
3. 실험설계 126
4. 실험절차 127
1) 활동기간 및 운영 127
2) 검사자 훈련 및 예비검사 128
3) 처치자 훈련 129
4) 사전 조사 및 검사 131
5) 실험처치 132
6) 사후 조사 및 검사 136
5. 자료분석 136
V. 결과 138
1. 자연물을 활용한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138
2. 자연물을 활용한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140
3. 자연물을 활용한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143
VI. 논의 146
VII. 결론 및 제언 159
참고문헌 161
부록 178
부록 1. 수학적능력 검사 178
부록 2. 수학적 태도 검사(사전/사후) 192
부록 3.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195
부록 4. 자연물을 활용한 몬테소리 수,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 활동 및 결과물 202
〈표 II-1〉 유아의 수학적 능력 구성요소 38
〈표 III-1〉 자연물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선정을 위한 문헌 고찰 68
〈표 III-2〉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활동의 목적 및 목표 선정을 위한 문헌고찰 71
〈표 III-3〉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문헌고찰 75
〈표 III-4〉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활동 내용선정을 위한 문헌고찰 77
〈표 III-5〉 수학교육 활동에 적합한 자연물 선정기준 81
〈표 III-6〉 자연물 선정 결과 81
〈표 III-7〉 자연물을 활용한 수학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과정 분석 84
〈표 III-8〉 자연물을 활용한 수학프로그램 교수 전략 분석 87
〈표 III-9〉 자연물을 활용한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 활동 교수전략 88
〈표 III-10〉 활동 평가 선정을 위한 문헌고찰 89
〈표 III-11〉 교사 면담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93
〈표 III-12〉 교육내용별 세부내용 100
〈표 III-13〉 수학적 능력 하위내용 101
〈표 III-14〉 자연물을 활용한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 활동목록 102
〈표 IV-1〉 집단의 성별과 연령분포 121
〈표 IV-2〉 수학적 능력 검사도구의 신뢰도 121
〈표 IV-3〉 수학적 능력 검사도구 하위내용 122
〈표 IV-4〉 수학적 태도 검사도구의 신뢰도 123
〈표 IV-5〉 K-CCTYC의 소검사 내용 124
〈표 IV-6〉 실험설계 127
〈표 IV-7〉 실험집단 및 비교집단의 하루일과 128
〈표 IV-8〉 수정·보안한 수학적 태도 질문 예시 129
〈표 IV-9〉 실험집단 처치자 훈련의 내용 및 방법 130
〈표 IV-10〉 자연물을 활용한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 활동 목록 132
〈표 IV-11〉 실험집단 수업사례 133
〈표 IV-12〉 비교집단의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 활동 목록 135
〈표 IV-13〉 비교집단 수업사례 135
〈표 V-1〉 유아 수학적 능력 하위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138
〈표 V-2〉 유아 수학적 능력 하위요인에 대한 MANCOVA 결과 요약표 139
〈표 V-3〉 ANCOVA 분석 결과표 139
〈표 V-4〉 유아 수학적 태도 하위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141
〈표 V-5〉 수학적 태도에 대한 MANOVA 결과 요약표 141
〈표 V-6〉 ANOVA 분석 결과표 142
〈표 V-7〉 유아 창의성 하위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143
〈표 V-8〉 유아 창의성 하위요인에 대한 MANCOVA 결과 요약표 143
〈표 V-9〉 ANCOVA 분석 결과표 144
[그림 III-1] 자연물을 활용한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 활동 구성을 위한 연구 절차 64
[그림 III-2] 자연물을 활용한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활동의 목적 및 목표 분석 73
[그림 III-3] 자연물을 활용한 몬테소리 수학, 감각, 우주교구의 변형 및 응용활동 구성 체계 99
[그림 III-4] 활동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과정 114
[그림 III-5] 활동 프로그램의 교수 전략 116
[그림 III-6] 활동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