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문제의 제기 11
2. 연구의 필요성 12
3. 연구의 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선행연구 동향 15
1) 학교생활 측면 16
2) 시설생활 측면 17
3) 여가활동 측면 19
4) 퇴소 후 독립적 생활 측면 20
2. 아동복지시설의 기능 20
1) 아동복지시설의 개념 20
2) 아동복지시설의 종류와 기능 21
3. 아동복지시설 현황 23
4. 아동복지시설의 역할 26
5. 아동발달의 특성 27
1) 신체 발달 28
2) 인지 발달 29
3) 정서 발달 31
6. 아동복지시설이 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 32
1) 아동복지시설의 장단점 32
2) 아동복지시설 아동의 특성 33
7. 욕구이론 35
1) Maslow의 욕구 이론 37
2) H. A. Murray의 욕구이론 41
III. 연구방법 43
1. 연구대상 43
2. 자료수집 44
3. 측정도구 44
4. 자료처리 45
5. 연구모형 45
IV. 연구결과 및 해석 47
1. 복지시설아동의 자기인식 만족도 47
1) 복지시설아동의 자기인식 만족도 47
2) 성별에 따른 자기인식 만족도의 차이 48
3) 시설거주기간에 따른 자기인식 만족도의 차이 48
4) 학교유형에 따른 자기인식 만족도의 차이 49
2. 복지시설아동의 학교생활 실태 49
1) 복지시설아동의 학교생활 실태 49
2) 복지시설아동의 학교생활 만족도 51
3)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의 차이 51
4) 시설거주기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의 차이 52
5) 학교유형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의 차이 53
3. 복지시설아동의 시설생활 실태 53
1) 복지시설아동의 시설생활 실태 53
2) 복지시설아동의 시설생활 만족도 55
3) 성별에 따른 시설생활 만족도의 차이 56
4) 시설거주기간에 따른 시설생활 만족도의 차이 56
5) 학교유형에 따른 시설생활 만족도의 차이 57
4. 복지시설아동의 여가활동 실태 58
1) 복지시설아동의 여가활동 실태 58
2) 복지시설아동의 여가활동 만족도 58
3) 성별에 따른 여가활동 만족도의 차이 59
4) 시설거주기간에 따른 여가활동 만족도의 차이 59
5) 학교유형에 따른 여가활동 만족도의 차이 60
5. 복지시설아동의 독립적 생활욕구 실태 61
1) 복지시설아동의 독립적 생활욕구 실태 61
2) 복지시설아동의 독립적 생활 만족도 62
V. 결론 64
1. 결론 64
2. 제언 66
참고문헌 67
Abstract 70
부록 74
〈표 1〉 아동복지시설의 종류와 기능 22
〈표 2〉 경상북도 아동복지시설 현황 24
〈표 3〉 한국 아동·청소년의 신체발육 표준 29
〈표 4〉 아동발달의 쟁점에 따른 아동발달이론 요약 30
〈표 5〉 아동발달단계의 욕구 37
〈표 6〉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3
〈표 7〉 설문내용 및 문항수 45
〈표 8〉 자기인식 만족도의 평균치 비교 47
〈표 9〉 성별에 따른 자기인식 만족도의 차이 결과 48
〈표 10〉 시설거주기간에 따른 자기인식 만족도의 차이 결과 48
〈표 11〉 학교유형에 따른 자기인식 만족도의 차이 결과 49
〈표 12〉 학교생활 실태 50
〈표 13〉 학교생활 만족도의 평균치 비교 51
〈표 14〉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의 차이 결과 52
〈표 15〉 시설거주기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의 차이 결과 52
〈표 16〉 학교유형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의 차이 결과 53
〈표 17〉 시설생활 실태 54
〈표 18〉 시설생활 만족도의 평균치 비교 55
〈표 19〉 성별에 따른 시설생활 만족도의 차이 결과 56
〈표 20〉 시설거주기간에 따른 시설생활 만족도의 차이 결과 56
〈표 21〉 학교유형에 따른 시설생활 만족도의 차이 결과 57
〈표 22〉 여가활동 실태 58
〈표 23〉 여가활동 만족도의 평균치 비교 59
〈표 24〉 성별에 따른 여가활동 만족도의 차이 결과 59
〈표 25〉 시설거주기간에 따른 여가활동 만족도의 차이 결과 60
〈표 26〉 학교유형에 따른 여가활동 만족도의 차이 결과 60
〈표 27〉 독립적 생활욕구 실태 61
〈표 28〉 독립적 생활욕구 만족도의 평균치 비교 63
〈그림1〉 매슬로우 욕구계층 39
〈그림2〉 연구분석틀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