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먼저 보육교사의 직무관련변인이 보육서비스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연구로써 보육교사의 전문성, 직무관련 근무 여건, 및 처우 등으로 인한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와 관련된 변인이 보육서비스 질과의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직무관련변인 가운데 전문성과 관련된 연구변인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 학력, 전공 등의 모든 연구변인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어린이집의 유형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문성발달의 경우 '직장보육시설'이 '민간보육시설' 및 '가정보육시설'에 비해 유의하게 평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과 교육서비스의 경우 '직장보육시설'이 '가정보육시설'에 비해 유의하게 평점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관련 전문성과 보육서비스 질 전체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상관계수를 보여 높은 수준의 정적 상관을 보이고 있었으며, 하위변인인 '교육서비스' 역시 강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보건서비스'와 '복지서비스'는 보통수준의 정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관련 독립변인들이 보육서비스질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인 '보육서비스질' 변화를 설명하고 있어 다소 높은 설명력을 보였다.
이러한 결론을 근거로 정책적인 제언은 첫째, 보육교사의 직무관련 전문성이 보육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중요함으로 정부의 단기적 보육정책이 아니라 장기적인 보육정책으로 학부모, 유아, 보육기관의 혼란을 야기하지 않고 유아보육·교육의 통합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법·제도개선의 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관련 전문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이 미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보육서비스의 질 저하로 인한 유아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성에 준한 보육교사의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