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A. 문제의 제기 13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C. 연구의 제한점 24
D. 용어의 정의 25
1. 보육서비스 질 25
2. 보육교사의 전문성 25
3. 조육교사의 직무만족 25
4.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25
II. 이론적 배경 26
A. 보육과 유아교육의 발달과정 26
1. 보육 역사와 제도 26
2. 유아교육의 역사와 제도 32
B. 보육과 유아교육의 전문인 양성과정 39
1. 보육 전문인 양성 39
2. 유아교육교사 양성과정 42
3. 보육시설(어린이집)과 유아교육기관(유치원) 현황 비교 51
4. 보육·유아교육통합 누리교육제도 도입 54
C. 보육서비스의 개념과 서비스 질 57
1. 보육서비스의 개념 57
2. 서비스의 질 개념 58
3. 보육서비스의 질 개념 60
4. 보육서비스의 질 구성요소 62
5. 보육서비스의 범위 70
D. 보육교사의 직무의 전문성 71
1. 전문성(professionalism)의 개념 71
2. 전문성의 구성요인 73
3.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 75
E.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77
1. 직무만족의 개념 77
2. 직무만족의 요인 79
3. 직무만족의 측정요인 80
F.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81
1. 직무스트레스개념 81
2. 직무스트레스요인 84
G. 선행연구 86
III. 연구방법 및 절차 91
A. 연구방법 91
B. 연구대상 92
C. 조사도구 92
1. 보육서비스 질 척도 93
2. 보육교사의 전문성 척도 93
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척도 94
4.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척도 95
D. 자료분석 97
IV.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 98
A. 일반적 특성 98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98
2. 조사대상자의 어린이 집에 관한 사항 100
B.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02
1. 연령대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02
2. 학력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03
3. 전공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04
4. 총 근무경력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05
5. 현직 근무경력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06
6. 월 보수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08
7. 근무시간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09
8. 직위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10
9. 결혼상태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11
C. 어린이집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13
1. 유형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13
2. 학급 수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14
3. 교직원수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15
4. 소재지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16
5. 교육연수 참여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118
D. 연구변인의 상관관계 120
E. 회귀분석 122
1. 독립변인이 보육서비스질에 미치는 영향 122
2. 독립변인이 교육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124
3. 독립변인이 보건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126
4. 독립변인이 복지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127
V. 요약, 결론 및 제언 130
A. 요약 130
B. 결론 133
C. 제언 136
1. 후속적 제언 136
2. 정책적인 제언 137
참고문헌 138
ABSTRACT 144
부록 147
〈표II-1〉 영유아보육법 명칭 30
〈표II-2〉 보육 기관 명칭 변경 내역 31
〈표II-3〉 유아교실현황 33
〈표II-4〉 유아교육법 및 영유아보육법 개정 주요 쟁점 38
〈표II-5〉 유아교육과정 요약 50
〈표II-6〉 어린이집 보육교직원현황 51
〈표II-7〉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형태 비교 52
〈표II-8〉 어린이집의 종류와 특징 53
〈표II-9〉 선행연구 89
〈표III-1〉 측정도구 및 신뢰도 96
〈표IV-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98
〈표IV-2〉 조사대상자의 어린이집에 관한 사항 101
〈표IV-3〉 연령대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 102
〈표IV-4〉 학력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 103
〈표IV-5〉 전공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 104
〈표IV-6〉 총 근무경력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 106
〈표IV-7〉 현직 근무경력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 107
〈표IV-8〉 월 보수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 108
〈표IV-9〉 근무시간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 110
〈표IV-10〉 직위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 111
〈표IV-11〉 결혼상태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 112
〈표IV-12〉 유형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 113
〈표IV-13〉 학급 수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 114
〈표IV-14〉 교직원수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 116
〈표IV-15〉 소재지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 117
〈표IV-16〉 교육연수 참여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 119
〈표IV-17〉 연구변인의 상관관계 121
〈표IV-18〉 독립변인이 보육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123
〈표IV-19〉 독립변인이 교육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124
〈표IV-20〉 독립변인이 보건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127
〈표IV-21〉 독립변인이 복지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129
〈그림II-1〉 보육서비스의 개념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