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A. 문제의 제기 14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C. 연구의 제한점 21
D. 용어의 정의 22
1. 동료평가(peer assessment) 22
2. 자기평가(self assessment) 22
3. 한국어 쓰기 활동 22
II. 이론적 배경 23
A. 동료평가(peer assessment) 23
1. 동료평가의 개념 23
2. 동료평가 특성 24
3. 동료평가 방법 27
4. 동료평가의 활용 28
B. 자기평가(self assessment) 31
1. 자기평가의 개념 31
2. 자기평가의 특성 31
3. 자기평가 방법 33
C. 피드백과 수행과정을 통한 쓰기지도 34
1. 피드백을 통한 쓰기지도 34
2. 수행과정을 통한 쓰기 지도 35
D. 쓰기능력과 쓰기평가 37
1. 쓰기능력 37
2. 쓰기과정 39
3. 쓰기 활동 유형 39
4. 쓰기평가의 성격 41
5. 쓰기평가와 교육 43
6. 쓰기평가의 원리 44
7. 쓰기평가의 기준 46
8. 쓰기평가의 종류 48
E. 한국어 쓰기능력 평가 50
1. 한국어 능력 시험 50
2. 한국어 쓰기 평가의 유형 53
3. 쓰기평가 학습자료 개발 준거 58
4. 텍스트 종류에 따른 평가 자료 59
F. 질적연구 63
1. 질적연구의 개념 63
2. 질적연구의 특징 64
3. 질적연구의 종류 69
4. 질적연구의 표집 70
5. 질적연구의 방법 72
6. 질적연구의 윤리적 문제 73
G. 선행연구 74
1. 동료평가에 관한 선행연구 74
2. 자기평가에 관한 선행연구 79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87
A. 연구 대상 87
B. 연구 절차 88
C. 연구 방법 89
D. 자료 수집과 분석 91
1. 자료의 수집 91
2. 자료의 분석 91
3. 자료의 신뢰성 및 타당성 93
IV.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 95
A. 한국어 쓰기능력평가 분석 95
1. 초급단계 한국어 쓰기능력 평가유형 분석 99
2. 중급단계 한국어 쓰기능력 평가유형 분석 108
3. 고급단계 한국어 쓰기능력 평가유형 분석 113
B. 평가활용 한국어 쓰기 수업자료 개발 120
1. 초급단계 동료평가·자기평가활용 쓰기 수업자료 122
2. 중급단계 동료평가·자기평가활용 쓰기 수업자료 126
3. 고급단계 동료평가·자기평가활용 쓰기 수업자료 130
C. 평가활용 한국어 쓰기 모형 135
D. 심층면담 결과 분석 137
1. 시험 유형분석의 필요성 및 활용방안에 대한 의견분석 137
2. 한국어 쓰기수업에서 동료평가 활용에 대한 의견분석 141
3. 한국어 쓰기수업에서 자기평가 활용에 대한 의견분석 144
4. 동료평가, 자기평가활용 수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48
V. 요약, 결론 및 제언 153
A. 요약 153
B. 결론 156
C. 제언 160
참고문헌 163
ABSTRACT 171
부록 174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74
부록 2. 심층면담 내용 175
〈표 II-1〉 소집단 활동용 동료평가지 29
〈표 II-2〉 체크리스트 방식의 동료평가지 30
〈표 II-3〉 자기평가의 관점 33
〈표 II-4〉 수행평가 방법의 분류 36
〈표 II-5〉 한국어 쓰기 평가표 예시 47
〈표 II-6〉 쓰기평가의 형태와 유형 분류 49
〈표 II-7〉 한국어 능력시험의 등급 구성 51
〈표 II-8〉 한국어 능력시험의 문항 구성 53
〈표 II-9〉 쓰기 영역 작문 문항의 평가 범주 57
〈표 II-10〉 설명문의 내용 평가표 60
〈표 II-11〉 논설문의 내용 평가표 61
〈표 II-12〉 감상문의 내용 평가표 62
〈표 II-13〉 전체적인 글을 대상으로 한 평가표 63
〈표 II-14〉 질적 연구 방법의 유형과 특성 66
〈표 II-15〉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의 비교 68
〈표 II-16〉 동료평가에 관한 선행연구 77
〈표 II-17〉 자기평가의 관점 83
〈표 II-18〉 자기평가에 관한 선행연구 84
〈표 III-1〉 연구 참여자의 개인적 배경 87
〈표 III-2〉 심층면접을 위한 반구조화된 질문 90
〈표 IV-1〉 한국어 쓰기능력 평가 초급(1급, 2급)기준 96
〈표 IV-2〉 한국어 쓰기능력 평가 중급(3급, 4급)기준 97
〈표 IV-3〉 한국어 쓰기능력 평가 고급(5급, 6급)기준 98
〈표 IV-4〉 초급용 한국어능력시험 문항 틀 100
〈표 IV-5〉 중급용 한국어능력시험 문항 틀 108
〈표 IV-6〉 고급용 한국어능력시험 문항 틀 114
〈그림 II-1〉 한국어능력시험 표현영역(고급) 쓰기문항 예시 41
〈그림 II-2〉 질적 연구의 자연주의적 흐름 65
〈그림 III-1〉 연구의 수행절차 89
〈그림 III-2〉 연구의 자료 삼각검증법 구조 93
〈그림 IV-1〉 초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① 101
〈그림 IV-2〉 초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② 102
〈그림 IV-3〉 초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③ 103
〈그림 IV-4〉 초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④ 103
〈그림 IV-5〉 초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⑤ 104
〈그림 IV-6〉 초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⑥ 105
〈그림 IV-7〉 초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⑦ 105
〈그림 IV-8〉 초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⑧ 106
〈그림 IV-9〉 초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⑨ 107
〈그림 IV-10〉 초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⑩ 107
〈그림 IV-11〉 중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① 109
〈그림 IV-12〉 중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② 109
〈그림 IV-13〉 중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③ 110
〈그림 IV-14〉 중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④ 111
〈그림 IV-15〉 중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⑤ 112
〈그림 IV-16〉 중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⑥ 112
〈그림 IV-17〉 중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⑦ 113
〈그림 IV-18〉 고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① 115
〈그림 IV-19〉 고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② 115
〈그림 IV-20〉 고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③ 116
〈그림 IV-21〉 고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④ 117
〈그림 IV-22〉 고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⑤ 118
〈그림 IV-23〉 고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⑥ 118
〈그림 IV-24〉 고급단계 쓰기평가 유형 ⑦ 119
〈그림 IV-25〉 평가활용 한국어 쓰기 수업모형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