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A. 문제의 제기 11
B. 연구의 목적 13
C. 연구의 제한점 14
D. 용어의 정의 15
1. 역량강화 사업 15
2. 직무활용도 15
II. 이론적 배경 16
A. 농어촌마을 역량강화 사업의 이해 16
1. 농어촌마을 역량강화 사업의 개요 16
2. 농어촌마을 역량강화 프로그램 구성 17
B. 교육프로그램 평가 23
1. 교육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23
2. 교육프로그램 평가모형 24
3. 농어촌마을 역량강화 사업의 평가모형 25
C. 직무활용도 평가 27
1. 직무활용도의 개념 27
2. 직무활용도의 영향요인 28
3. 직무활용도의 측정방법 29
4. 농어촌마을 역량강화의 직무활용도 평가방법 30
D. 선행연구 33
1. 직무활용도 영향요인 선행연구의 동향 33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7
A. 연구방법 37
1. 연구모형 37
2. 연구의 대상 38
3. 자료수집 방법 39
B. 조사도구 41
C. 자료의 분석방법 41
D.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2
IV.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 46
A. 교육대상자의 특성 46
1. 교육대상자의 일반특성 46
2. 교육대상자의 교육과정 이수정도 48
3. 교육대상자의 직무환경특성 49
B. 전체과정 종합 직무활용도 50
1. 전반적인 전체과정 종합 직무활용도 50
2. 교육대상자의 일반특성에 따른 직무활용도 53
3. 교육과정 이수정도에 따른 직무활용도 55
4. 직무환경 특성에 따른 직무활용도 56
5.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 58
6.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 잘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59
C. 역량강화 과정별 직무활용도 60
1. 리더 양성과정 직무활용도 60
2. 사무장 양성과정 직무활용도 65
3. 농어촌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직무활용도 69
4. 프로젝트기획가 양성과정 직무활용도 74
5. 역량강화 과정별 종합적인 직무활용도 차이 79
D. 반구조화 질문 결과 81
1. 역량강화 과정에서의 도움과 개선점 81
2.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얻은 성과 88
3. 학습동아리를 통한 자발적 역량강화 사례 90
V. 요약, 결론 및 제언 92
A. 요약 92
B. 결론 96
C. 제언 99
참고문헌 100
ABSTRACT 103
부록(설문지) 106
〈표 II-1〉 리더 양성과정 프로그램 구성 18
〈표 II-2〉 사무장 양성과정 프로그램 구성 20
〈표 II-3〉 농어촌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프로그램 구성 21
〈표 II-4〉 프로젝트기획가 양성과정 프로그램 구성 22
〈표 II-5〉 교육훈련 평가의 접근방법에 따른 모형 25
〈표 II-6〉 교육평가 준거 26
〈표 II-7〉 리더 및 사무장 과정의 평가단계별 성과지표 31
〈표 II-8〉 프로젝트기획가 및 농어촌퍼실리테이터 과정의 평가단계별 성과지표 32
〈표 II-9〉 직무활용도 영향요인 선행연구 주요내용 36
〈표 III-1〉 농어촌마을 역량강화 과정 교육수료 현황 39
〈표 III-2〉 반구조화 질문 문항구성 40
〈표 III-3〉 전체과정 종합 직무활용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집중 45
〈표 IV-1〉 교육대상자의 일반특성 47
〈표 IV-2〉 교육대상자의 과정 이수정도 48
〈표 IV-3〉 교육대상자의 직무환경 특성 49
〈표 IV-4〉 전체과정 종합 직무활용도 52
〈표 IV-5〉 교육대상자의 일반특성에 전체과정 종합 직무활용도 차이 54
〈표 IV-6〉 교육과정 이수정도에 따른 전체과정 종합 직무활용도 차이 55
〈표 IV-7〉 직무환경특성에 따른 전체과정 종합 직무활용도 차이 57
〈표 IV-8〉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 58
〈표 IV-9〉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 잘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59
〈표 IV-10〉 리더 양성과정 이수여부 62
〈표 IV-11〉 리더 양성과정 직무활용도 64
〈표 IV-12〉 사무장 양성과정 이수여부 66
〈표 IV-13〉 사무장 양성과정 직무활용도 68
〈표 IV-14〉 농어촌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이수여부 71
〈표 IV-15〉 농어촌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직무활용도 73
〈표 IV-16〉 프로젝트기획가 양성과정 이수여부 76
〈표 IV-17〉 프로젝트기획가 양성과정 직무활용도 78
〈표 IV-18〉 역량강화 과정별 직무활용도 80
〈표 IV-19〉 리더 양성과정에서 도움이 되었던 점 81
〈표 IV-20〉 리더 양성과정에서 개선해야 할 점 82
〈표 IV-21〉 사무장 양성과정에서 도움이 되었던 점 83
〈표 IV-22〉 사무장 양성과정에서 개선해야 할 점 84
〈표 IV-23〉 농어촌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에서 도움이 되었던 점 85
〈표 IV-24〉 농어촌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에서 개선해야 할 점 86
〈표 IV-25〉 프로젝트기획가 양성과정에서 도움이 되었던 점 87
〈표 IV-26〉 프로젝트기획가 양성과정에서 개선해야 할 점 88
〈표 IV-27〉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얻은 성과 89
〈그림 II-1〉 2013년 인적역량강화 교육과정 세부개편 내용 17
〈그림 III-1〉 리더의 직무활용도에 대한 연구모형 37
〈그림 III-2〉 연구조사 대상자 선정기준 38
〈그림 IV-1〉 전체과정 종합 직무활용도 비교 51
〈그림 IV-2〉 교육과정 이수정도에 따른 전체과정 종합 직무활용도 비교 56
〈그림 IV-3〉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 58
〈그림 IV-4〉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 잘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59
〈그림 IV-5〉 리더 양성과정 직무활용도 64
〈그림 IV-6〉 사무장 양성과정 직무활용도 68
〈그림 IV-7〉 농어촌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직무활용도 73
〈그림 IV-8〉 프로젝트기획가 양성과정 직무활용도 78
〈그림 IV-9〉 역량강화 과정별 직무활용도 비교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