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과 목표 12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II. 선행 연구와 이론적 배경 16
2.1. 항만의 대기에 따른 사회적 비용에 관한 선행연구 16
2.2. 항만의 환경비용모델에 관한 선행연구 20
2.3. 선박 대기와 서비스 수준에 관한 이론적 배경 21
2.3.1. 컨테이너 터미널의 서비스 수준 21
2.3.2. 해운 비용과 항만 비용의 비교 23
2.4. 항만 대기시스템 관련 비용분석 24
2.4.1. 대기행렬시스템 비용 25
2.4.2. 서비스 비용 27
2.4.3. 대기비용 28
2.4.4. 총 시스템 비용 (총 서비스비용) 29
2.5. 대기비용의 서비스수준 평가지표 모형 30
III. 선박과 컨테이너 터미널의 환경비용추정 32
3.1. 터미널 기초 데이터 정리 32
3.1.1. 부산 신항 컨테이너 전용부두 시설현황 32
3.2.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식 33
IV. 선박 대기에 따른 환경비용추정 42
4.1. 선박 대기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42
4.2. 배출량 산정결과 및 고찰 49
V. 선박 대기율 변화에 따른 경제성 분석 51
5.1. 서비스 관련 비용 51
5.1.1. 고정비 51
5.1.2. 변동비 52
5.1.3. TEU 단위당 비용 계산 52
5.2. 체선·체화비용 53
5.3. 환경비용 55
5.4. 수익분석 56
5.5. 총비용의 추정 57
5.5.1. 적정서비스수준 변동에 따른 사회경제적 영향 59
5.5.2. 민감도 분석 60
VI. 결론 63
6.1. 연구 결과 63
6.2. 연구의 시사점 65
6.3. 향후 연구방향 66
참고문헌 67
Abstract 69
〈표 3-1〉 A 컨테이너 터미널 시설현황 32
〈표 3-2〉 A 컨테이너 터미널 시설현황 32
〈표 3-3〉 A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현황(2012년 기준) 33
〈표 3-4〉 A 터미널 입출항 및 하역실적 33
〈표 3-5〉 GWP 지수 35
〈표 3-6〉 본 연구 항만의 온실가스 산정범위 36
〈표 3-7〉 부산 신항 대기 정박지 위치(경위도)와 시설능력 38
〈표 3-8〉 A 터미널의 선박 규모별 입항현황 38
〈표 3-9〉 선박의 온실가스배출계수 40
〈표 3-10〉 컨테이너선 평균보조엔진부하율 40
〈표 3-11〉 톤급별, 운항기능별 보조엔진 보일러의 평균엔진부하율 41
〈표 4-1〉 대기율에 따른 선박 톤급별 온실가스배출 산정 자료 42
〈표 4-2〉 대기율에 따른 에너지 사용량 비교(보조엔진) 43
〈표 4-3〉 대기율에 따른 에너지 사용량 비교 (보조엔진보일러) 44
〈표 4-4〉 선박 톤급별 온실가스배출 산정기준 45
〈표 4-5〉 대기율에 따른 보조엔진에 의한 온실가스배출량 결과 45
〈표 4-6〉 대기율에 따른 보조엔진 보일러에 의한 온실가스배출량 결과 46
〈표 4-7〉 대기율에 따른 온실가스배출량 종합 결과 47
〈표 4-8〉 보조엔진과 보조엔진 보일러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 49
〈표 5-1〉 A 터미널의 고정비 현황 52
〈표 5-2〉 A 터미널의 변동비 현황 52
〈표 5-3〉 A 터미널의 단위당 고정비와 변동비 53
〈표 5-4〉 A 터미널의 선박 대기에 인해 발생하는 체선·체화비용 53
〈표 5-5〉 A 터미널의 컨테이너 선박 대기에 인해 발생하는 체선체화 54
〈표 5-6〉 대기율에 따른 선석당 서비스 수준 54
〈표 5-7〉 터미널의 항비에 따른 수익 56
〈표 5-8〉 환경비용을 고려한 A 터미널의 사회경제적 분석결과 58
〈표 5-9〉 환경비용을 고려한 A 터미널의 사회경제적 분석결과 58
〈표 5-10〉 민감도 분석 결과 60
〈그림 2-1〉 대기 시스템 구성요소 24
〈그림 2-2〉 대기행렬시스템 비용 26
〈그림 3-1〉 부산신항 항세도 37
〈그림 3-2〉 입항선박의 규모별 구분 37
〈그림 4-1〉 대기율에 따른 톤급별 보조엔진 에너지 사용량 43
〈그림 4-2〉 대기율에 따른 톤급별 보조엔진 보일러 에너지 사용량 44
〈그림 4-3〉 대기율에 따른 온실가스배출량(보조엔진) 46
〈그림 4-4〉 대기율 변화에 따른 보조엔진 보일러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량 결과 47
〈그림 4-5〉 대기율 변화에 따른 온실가스배출량 종합 결과 48
〈그림 4-6〉 입항 선박의 톤급별 CO₂ 배출량 49
〈그림 4-7〉 입항 선박의 톤급별 CH₄와 N₂O 배출량 50
〈그림 4-8〉 대기율 변화에 따른 환경비용추세 50
〈그림 5-1〉 대기율에 따른 사회적 비용과 수익의 변화 61
〈그림 5-2〉 환경비용을 포함한 사회적 비용을 고려한 적정서비스 수준 61
〈그림 5-3〉 대기율 변화에 따른 환경비용 62
〈그림 5-4〉 총 사회적 비용의 구성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