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제2장 IRB 제도와 비과학계 위원 17
제1절 IRB 제도의 도입과 기능 17
제2절 비과학계 위원의 참여와 역할 23
제3절 비과학계 위원의 교육 27
제3장 비과학계 위원의 역할 및 교육에 대한 인식도 조사 31
제1절 조사 및 분석 방법 31
1. 예비조사(Pilot Study) 31
2. 연구대상 32
3. 연구도구 33
4.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36
제2절 조사 결과 분석 37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7
2. 비과학계 위원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한 인식 40
3. 비과학계 위원의 역할 수행에 대한 인식 43
1) 비과학계 위원의 IRB 심의(검토) 내용 43
2) 비과학계 위원의 역할 수행 관련 어려움 47
3) 비과학계(non-scientific) 위원의 IRB 심의(검토) 환경 50
4. 비과학계 위원 교육에 대한 인식 52
제4장 제언 57
제5장 결론 60
참고문헌 64
부록 - 설문지 69
ABSTRACT 84
〈표 1〉 IRB의 명칭과 구분 14
〈표 2〉 변수 분류표 34
〈표 3〉 설문에 대한 신뢰도 평가(Cronbach's α 계수 값) 35
〈표 4〉 전체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7
〈표 5〉 비과학계 위원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7
〈표 6〉 비과학계 위원의 역할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도 분석 결과 40
〈표 7〉 IRB 심의 전 검토 내용에 대한 비중 43
〈표 8〉 IRB 심의 전 심사자료 검토 비중 45
〈표 9〉 비과학계 위원의 역할 수행 어려움 및 경력에 따른 차이 47
〈표 10〉 비과학계 위원의 IRB 심의 환경에 대한 인식도 50
〈표 11〉 비과학계 위원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빈도분석) 52
〈표 12〉 비과학계 위원을 위한 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도 (기술통계) 55
〈그림 1〉 GCP 교육 관련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