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은 19세기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이며, 지휘자, 평론가로서 독특하고 개성적인 작곡기법을 개척하여 낭만주의 흐름을 주도하였다.
본 논문은 슈만의 성격소품 중 하나인〈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를 분석 연구한 것으로 이를 통해 곡을 올바르게 이해하여 학구적이면서 개성적인 연주가 될 수 있도록 하는데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풍부한 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음악과 문학의 내용을 보다 연관성 있게 접목시켜 낭만주의 피아노 음악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킨 작곡가이다. 당대의 어느 작곡가 보다 문학과의 연관이 깊었으며 리히터, 호프만과 같은 문인의 작품들에서 받은 영감과 사상을 피아노음악과 예술 가곡을 통해 재현하고자 하였다. 간단한 선율을 주제로 반복과 전조, 리듬이 자유롭게 변형되어 나타나고 형식뿐 아니라 선율이나 리듬 등에서도 슈만의 개성적인 표현들이 잘 드러나 있어서〈Faschingsschwank aus Wien intermezzo Op.26〉를 중심으로 곡을 분석하고 낭만주의에서 차지하는 슈만의 비중을 연구하고 그의 음악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본 논문에서는 작품 분석에 앞서 낭만주의의 음악과 성격적 소품에 대해 알아보고, 슈만의 피아노 음악에 대해 연구한 후 이를 중심으로〈Faschingsschwank aus Wien intermezzo Op.26〉의 분석을 통해 작품을 이해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