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8
A. 연구의의와 목적 8
B. 연구범위와 방법 9
II. 본론 10
A. 낭만주의 음악 10
B. 슈만의 피아노 음악과 성격적 소품 12
1. 슈만 피아노 음악 12
2. 슈만의 성격적 소품 16
C. Faschingsswank aus Wien, op. 26의 분석 17
1. 제1곡 알레그로(Allegro) 18
2. 제2곡 로만체(Romanze) 27
3. 제3곡 스케르치노(Scherzino) 29
4. 제4곡 인터메쪼(Intermezzo) 33
5. 제5곡 피날레(Finale) 36
III. 결론 42
ABSTRACT 44
참고문헌 45
〈표 1〉 Faschingsswank aus Wien, Op. 26의 전체 구조 18
〈표 2〉 제1곡 알레그로(Allegro)의 구조 19
〈표 3〉 제2곡 로만체(Romanze)의 구조 27
〈표 4〉 제3곡 스케르치노(Scherzino)의 구조 30
〈표 5〉 제4곡 인터메쪼(Intermezzo)의 구조 34
〈표 6〉 제5곡 피날레(Finale)의 구조 36
(악보 1) 〈Abegg Variation Op.1〉 12
(악보 2) 〈판타지, Op.17〉 13
(악보 3) 〈소타나 제 3번 Op.14〉중 1악장 13
(악보 4) 극단적인 ff와 pp사용 〈알레그로, Op.8〉 14
(악보 5) 복합 리듬과 불규칙한 엑센트 사용 〈클라이슬에리아나, Op.16〉 중 제 3곡 16
(악보 6) 알레그로(Allegro) 주제 A 1-8마디 20
(악보 7) 주제 A의 9-13마디 20
(악보 8) 삽입부 B 25-28마디 21
(악보 9) 주제 A' 마디 8-10과 마디 70-72 21
(악보 10) 삽입부 C 86-90 마디 22
(악보 11) 삽입부 D 150-154마디 22
(악보 12) 삽입부 E 253-258마디 23
(악보 13) 프랑스 국가 라 마르세예즈(La Marseillaise) 24
(악보 14) 주제 A의 325-328 마디 24
(악보 15) 삽입부 F 질문, 대답 25
(악보 16) 삽입부 G 25
(악보 17) 코다(Coda) 465-468 마디 26
(악보 18) 코다(Coda) 음형a 26
(악보 19) 꾸밈음에 의한 동형진행 27
(악보 20) 로만체(Romanze) A부분 28
(악보 21) B부분 13-16마디 28
(악보 22) A'부분 29
(악보 23) A부분 1-4 마디 질문 응답 30
(악보 24) 주요동기 반복 31
(악보 25) B부분 붓점 리듬 변형 31
(악보 26) A'부분 53-57 마디 31
(악보 26) A"부분 105-108 마디 32
(악보 27) 코다(Coda) 116-121 마디 33
(악보 28) 122-128 마디 33
(악보 29) A부분 7-8, 11-14 마디 35
(악보 30) A"부분 36
(악보 31) 피날레(Finale) 제시부 37
(악보 32) 제시부의 연결구 37
(악보 33) 제 2주제 38
(악보 34) 제 2주제 b부분 39
(악보 35) 발전부 115-118 마디 39
(악보 36) 185-188마디 40
(악보 37) 코다(Coda) 249-253 마디 41
(악보 38) 281-285, 305-317 마디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