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Bourdieu의 문화자본론 15
1. 자본의 유형과 문화자본 15
2.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18
3. 문화자본의 상속과 획득 21
1) 문화자본의 상속 21
2) 문화자본의 획득 28
제2절 획득 문화자본으로서의 문화향유경험 31
1. 문화향유경험의 정의 31
2. 문화향유경험과 문화향유의향 35
제3장 가설 40
제4장 실증분석 45
제1절 데이터 45
제2절 변수 45
제3절 분석결과 49
제5장 결론 55
제1절 연구의 요약 55
제2절 연구의 의의 56
1. 학문적 의의 56
2. 실무적 및 정책적 의의 5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 제언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4
〈표 2-1〉 문화자본의 분류 27
〈표 2-2〉 선행연구에 나타난 문화향유경험 32
〈표 2-3〉 선행연구에 나타난 문화향유경험의 상속과 획득 34
〈표 2-4〉 문화향유경험과 문화향유의향에 관한 선행연구 36
〈표 3-1〉 체험형 문화향유경험과 성취형 문화향유경험 비교 42
〈표 4-1〉 문화향유 유형의 분류 46
〈표 4-2〉 기술통계량 50
〈표 4-3〉 상관관계표 51
〈표 4-4〉 문화향유경험과 문화향유의향에 대한 이항로지스틱 분석결과 52
〈표 4-5〉 유형별 문화향유경험과 문화향유의향에 대한 이항로지스틱 분석결과 53
〈그림 3-1〉 연구 모형 44
〈그림 4-1〉 연구 결과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