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가 꾸준히 늘어 2014년 현재 1,130만 명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2015년에는 매년 외국인 관광객 증가율이 10%를 상회하고 있는 추세로 감안하면 31,172실 이상의 공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전망하고 있다. 이중 외국인 개별 관광객이 60% 내외로 가장 많고, 패키지나 에어텔, 여행상품 이용자들에 비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점점 전 세계적으로 단순 관람형 여행이 아닌 문화체험 및 교류를 목적으로 한 개성화된 여행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들은 구성 및 기호와 취향, 재정 상태 등에 따라 적절히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등급의 숙박시설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국내의 숙박시설을 살펴보면 관광호텔과 여관 등의 획일화되고 한정된 숙박 상품만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여행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으며, 문화체험 및 교류를 목적으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여행 중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중저가 숙박시설이 갖는 기능과 감성적 코드에 주목하여, 이에 따른 장치들을 분석 도입한다. 그리고 디자인 호텔에서의 차별화된 디자인 및 콘텐츠를 응용한 개별여행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중저가 숙박시설 게스트하우스의 확대 및 여행자 간의 여행정보 제공과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소통 공간인 게스트하우스 내 라운지 공간을 계획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진행과 그 세부적인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중요한 기반이 되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등의 연구 개요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언급한다.
제2장에서는 외국인 개별여행자의 정의와 그 시장을 분석하고 외국인 개별여행자의 특성 및 외국인 개별여행자의 이용 숙박시설을 살펴 봄으로써 외국인 개별여행자를 위한 디자인 요소 도출 및 필요한 숙박 시설을 파악하고 계획 방향을 제시한다.
제3장에서는 게스트하우스의 정의 및 도입 배경과 현황 및 유형을 파악하고 게스트하우스의 공간구성 및 공간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게스트하우스의 주요 공간을 추출하고 필요성과 역할을 파악한다.
제4장에서는 사례 분석 틀에 의한 문화체험 및 교류 중심적인 국내 게스트하우스의 위치, 요금, 편의시설, 공간분석, 공간 체험 요소와 공간 특징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그리고 그 결과 바탕으로 게스트하우스에서 외국인 개별여행자를 위한 라운지 공간을 디자인 기획한다.
제5장에서는 연구 및 분석 내용을 토대로 하여 게스트하우스에서 외국인 개별여행자를 위한 라운지 디자인을 전개하고 게스트하우스에서 여행자 간의 여행정보 제공과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소통 공간인 라운지 공간을 계획한다.
본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게스트하우스에서 외국인 개별여행자를 위한 라운지 공간 디자인은 여행정보 교류와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소통 공간의 중요성과 게스트하우스 시설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고, 국가 이미지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국내 중저가 숙박시설의 이상적인 모델로 자리 잡는 등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기 위한 초석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