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범위 및 방법 15
1.3. 연구 흐름도 16
제2장 외국인 개별여행자의 이론적 고찰 17
2.1. 외국인 개별여행자의 이해 17
2.1.1. 외국인 개별여행자의 개념 17
2.2. 외국인 개별여행자의 현황 18
2.2.1. 외국인 개별여행자의 시장분석 18
2.3. 외국인 개별여행자의 특성 22
2.3.1. 외국인 개별여행자의 특성 22
2.3.2. 외국인 개별여행자의 이용 숙박시설 23
제3장 게스트하우스의 이론적 고찰 24
3.1. 게스트하우스의 이해 24
3.1.1. 게스트하우스의 개념 및 특성 24
3.1.2. 게스트하우스의 도입배경 31
3.1.3. 게스트하우스의 현황 및 유형 32
3.2. 게스트하우스의 공간 36
3.2.1. 게스트하우스의 공간구성 36
3.2.2. 게스트하우스의 공간특징 38
3.3. 게스트하우스 내 라운지 공간 39
3.3.1. 게스트하우스 내 라운지 공간 의미 39
3.3.2. 외국인 개별여행자를 위한 라운지 공간 필요성과 역할 39
3.4. 소결 41
제4장 사례 분석 42
4.1. 사례 분석 범위 및 방법 42
4.1.1. 사례분석 대상의 범위 및 방법 42
4.1.2. 사례분석 매트릭스 44
4.2. 사례분석 45
4.2.1. 수토메 게스트하우스 45
4.2.2. 방랑 게스트하우스 46
4.2.3. 스페이스 토라 게스트하우스 47
4.2.4. 르솔 게스트하우스 48
4.2.5. 케이팝 스테이 게스트하우스 49
4.2.6. 마이 홍대 게스트하우스 50
4.3. 종합분석 51
제5장 게스트하우스에서 외국인 개별여행자를 위한 라운지 공간 디자인 계획 54
5.1. 디자인 계획의 전제 54
5.1.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54
5.1.2. 대상지 선정 및 현황 분석 55
5.1.3. 소결 59
5.2. 디자인 전개 60
5.2.1. 디자인 프로세스 60
5.2.2. 디자인 방향 61
5.2.3. 디자인 컨셉 62
5.3. 공간 디자인 계획 63
5.3.1. 공간 구성 계획 63
5.3.2. 평면 계획 64
5.3.3. 입면 계획 65
5.3.4. 마감 계획 67
5.3.5. 투시도 계획 68
5.3.6. Isomatric 71
5.3.7. Exhibition 72
제6장 결론 74
참고문헌 76
ABSTRACT 78
[표 1] 국내 및 국제기관/기구 개별여행자 용어 정의 17
[표 2] 연도별 외래 관광객의 여행 형태별 구성 18
[표 3] 한국 방문 외국인관광객의 방문 목적 19
[표 4] 연도별 한국 방문 외국인 관광객의 방문 목적 19
[표 5] 한국 여행 중 방문 권역 20
[표 6] 연도별 한국 여행 중 방문 권역 20
[표 7] 한국 여행 중 방문기간 활동 21
[표 8] 외국인 관광객 방문 기간 중 활동 21
[표 9] 개별여행자의 특성 22
[표 10] 한국 방문 외국인 관광객의 이용 숙박시설 23
[표 11] 연도별 한국 방문 외국인 관광객의 이용 숙박시설 23
[표 12] 우리나라 호스텔 및 게스트하우스 현황 34
[표 13] 우리나라 호스텔 및 게스트하우스 건물 형태별 유형 35
[표 14] 국내 게스트하우스의 일반적 현황 37
[표 15] 국내 게스트하우스의 공간 구성 38
[표 16] 게스트하우스 공간 구성 및 특징 38
[표 17] 공간구성의 6가지 요소 43
[표 18] 체험의 5가지 유형 43
[표 19] 게스트하우스 라운지 공간 체험 요소별 사례 분석 51
[표 20] 대상지 주변 연계 문화 관광자원 57
[그림 1] 연구 흐름도 16
[그림 2]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18
[그림 3] 수토메 게스트하우스 27
[그림 4] 케이팝 스테이 게스트하우스 28
[그림 5] 브이 맨션 게스트하우스 29
[그림 6] 서울스토리 게스트하우스 29
[그림 7] 마이 홍대 게스트하우스 30
[그림 8] 방랑 게스트하우스 30
[그림 9] 전국 게스트하우스 현황 34
[그림 10] 한국 여행 중 주요 방문지 55
[그림 11] 서울지역 호스텔 및 게스트하우스 현황 55
[그림 12] 계획 대지 위치 현황도 56
[그림 13] 대상지 주변 주요 방문지 57
[그림 14] 대상지 현황 58
[그림 15] 대상 사이트의 타당성 59
[그림 16] 디자인 프로세스 60
[그림 17] 디자인 방향 61
[그림 18] 디자인 컨셉 62
[그림 19] 공간 구성 계획 63
[그림 20] 평면 계획 64
[그림 21] 입면 계획-1 65
[그림 22] 입면 계획-2 66
[그림 23] 마감 계획 67
[그림 24] OPEN ZONE 실내 투시도 68
[그림 25] STORY ZONE 실내 투시도-1 69
[그림 26] STORY ZONE 실내 투시도-2 70
[그림 27] ISOMATRIC 71
[그림 28] EXHIBITION-1 72
[그림 29] EXHIBITION-2 72
[그림 30] EXHIBITION-3 73
[그림 31] EXHIBITION-4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