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효율성의 개념과 측정방법 16
가. 효율성의 개념 16
나. 효율성의 유형 17
다. 효율성 측정방법 18
2. 자료포락분석(DEA)의 특징과 모형 21
가. DEA의 특징 21
나. DEA의 모형 23
3. 학과단위 효율성 분석의 투입 및 산출 변수 29
가. 투입 및 산출변수의 분류 29
나. 사범대학 평가의 특성 33
다. 변수의 선정 36
III. 연구방법 39
1. 연구 모형 39
가. 투입변수 40
나. 산출변수 40
다. 특성변수 41
2. 분석자료 및 분석대상 42
3. 분석 방법 43
IV. 연구결과 45
1. 기초통계 분석 45
가. 투입 및 산출변수의 기술통계량 45
나. 투입 및 산출변수의 관계 46
2. 교육학과의 효율성 분석 결과 47
가. 교육학과의 상대적 효율성 분포 47
나. 교육학과의 특성변수별 상대적 효율성 차이 50
다.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교육학과의 특성 54
라.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낮은 교육학과의 특성 55
3. 수학교육과의 효율성 분석 결과 62
가. 수학교육과의 상대적 효율성 분포 62
나. 수학교육과의 특성변수별 상대적 효율성 차이 65
다.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수학교육과의 특성 68
라.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낮은 수학교육과의 특성 70
4. 종합 논의 75
가. 분석모델에 따른 사범대학 학과 효율성 분석 75
나. 특성변인에 따른 사범대학 학과 효율성 분석 77
다. 상대적으로 낮은 효율성을 가진 학과의 효율성 개선방향 78
라. 시사점 79
V. 결론 및 제언 81
1. 결론 81
가. 사범대학 학과의 상대적 효율성 81
나. 대학의 특성에 따른 사범계열 학과의 상대적 효율성 82
다.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낮은 사범대학 학과의 개선 방향 84
2. 제언 85
참고문헌 88
〈표 II-1〉 DEA를 활용한 대학단위 효율성 분석 선행연구 31
〈표 II-2〉 DEA를 활용한 학과단위 효율성 분석 선행연구 33
〈표 II-3〉 3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 지표 34
〈표 III-1〉 분석모델별 투입·산출변수의 구성 40
〈표 III-2〉 효율성분석 변수 설명 41
〈표 III-3〉 분석 대상 43
〈표 IV-1〉 투입 및 산출변수의 기술통계량 45
〈표 IV-2〉 투입 및 산출변수 간 상관관계 46
〈표 IV-3〉 교육학과의 분석모델별 상대적 효율성 점수의 분포 48
〈표 IV-4〉 교육학과 분석모델별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분포 49
〈표 IV-5〉 교육학과의 특성변수에 따른 상대적 효율성 평균 분포 51
〈표 IV-6〉 교육학과의 특성변수에 따른 투입·산출변수 및 효율성 기술통계량 52
〈표 IV-7〉 교육학과의 설립특성에 따른 Mann-Whitney, Wilcoxon 검정 결과 52
〈표 IV-8〉 교육학과의 지역특성에 따른 Mann-Whitney, Wilcoxon 검정 결과 53
〈표 IV-9〉 교육학과의 규모특성에 따른 Mann-Whitney, Wilcoxon 검정 결과 53
〈표 IV-10〉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교육학과의 분석모델별 참조집단 및 참조횟수 54
〈표 IV-11〉 상대적으로 효율/비효율적인 교육학과의 특성변수별 특징 55
〈표 IV-12〉 상대적으로 효율/비효율적인 교육학과의 투입·산출변수 비교 56
〈표 IV-13〉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낮은 교육학과의 분석모델별 참조집단 및 가중치 58
〈표 IV-14〉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낮은 교육학과의 분석모델별 목표값 및 개선가능치 59
〈표 IV-15〉 수학교육과의 분석모델별 상대적 효율성 점수의 분포 63
〈표 IV-16〉 수학교육과 분석모델별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분포 64
〈표 IV-17〉 수학교육과 특성에 따른 상대적 효율성 평균 분포 65
〈표 IV-18〉 수학교육과의 특성변수에 따른 투입·산출변수 및 효율성 기술통계량 66
〈표 IV-19〉 수학교육과의 설립특성에 따른 Mann-Whitney, Wilcoxon 검정 결과 67
〈표 IV-20〉 수학교육과의 지역특성에 따른 Mann-Whitney, Wilcoxon 검정 결과 67
〈표 IV-21〉 수학교육과의 규모특성에 따른 Mann-Whitney, Wilcoxon 검정 결과 68
〈표 IV-22〉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수학교육과의 모델별 참조집단 및 참조횟수 68
〈표 IV-23〉 상대적으로 효율/비효율적인 수학교육과의 특성변인별 특징 70
〈표 IV-24〉 상대적으로 효율/비효율적인 수학교육과의 투입·산출변수 비교 71
〈표 IV-25〉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낮은 수학교육과의 모델별 참조집단 및 가중치 72
〈표 IV-26〉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낮은 수학교육과의 모델별 목표값 및 개선가능치 73
[그림 II-1] 투입지향 기술적 및 배분적 효율성 26
[그림 II-2] 산출지향 기술적 및 배분적 효율성 28
[그림 III-1] 연구 종합모형의 구조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