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3. 연구흐름도 16
II. 이론적 고찰 17
1. 선행연구 고찰 17
2. 현대 전시관의 이론적 고찰 20
1) 현대 전시관의 개념 20
2) 현대 전시관의 특성 20
3. 뉴미디어 아트의 이론적 고찰 22
1) 예술가치 변화와 뉴미디어의 이론 변화 22
(1)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의 '아우라의 붕괴' 22
(2) 마샬 맥루한(Herbert Marshall McLuhan)의 미디어론 24
2) 미디어의 발전 26
(1) 언어의 단계 26
(2) 문자의 단계 26
(3) 매스미디어의 단계 27
(4) 뉴미디어의 단계 27
3) 뉴미디어 아트의 개념 및 특징 28
(1) 뉴미디어 아트의 배경 28
(2) 뉴미디어 아트의 개념 29
(3) 뉴미디어 아트의 특징 31
4) 뉴미디어 아트의 표현 요소 및 특성 32
(1) 뉴미디어 아트의 표현 요소 32
(2) 뉴미디어 아트의 특성 40
III. 뉴미디어 아트 특성이 나타난 현대 전시관 건축 분석을 위한 사례 연구 44
1. 사례 분석 대상 선정 44
1) 문헌 선정 44
2) 대표 건축가 선정 50
3) 작품 분석 목록 51
2. 사례 분석 53
1) 유엔 스튜디오 (UN Studio) 53
2) 도요 이토 (Toyo Ito) 57
3) 녹스 (NOX) 61
4) 가즈요 세지마 (Kazuyo Sejima) 66
5) 피터 쿡 (Peter Cook) 71
6) 프랭크 게리 (Frank O. Ghery) 74
7) 가스 오스더하위스(Kas Oosterhuis) 79
8) 헤르조그 & 드 뫼론 (Herzog & de Meuron) 82
3. 뉴미디어 아트 특성이 나타난 현대 전시관 건축 분석 86
1) 건축가별 표현 특성 분류 86
2) 건축 작품에 따른 특성 분류 87
4. 소결 89
IV. 결론 92
참고문헌 95
ABSTRACT 99
표 1. 연구 흐름도 16
표 2. 선행연구 표 19
표 3. 현대 전시관에서의 작품 인식 변화 21
표 4. 시대와 미술작품의 변화에 따른 개념 변화 24
표 5. 미디어의 발전 단계 28
표 6. 뉴미디어 아트의 표현 방법 40
표 7. 뉴미디어 아트의 특성 43
표 8. 뉴미디어의 특성을 키워드로 한 연구문헌 조사 45
표 9. 연구문헌을 통한 대표 건축가 선정 50
표 10. 사례로 선정된 건축가 51
표 11. 사례 분석 대상 목록 52
표 12. UN Studio, Mercedes Benz museum 56
표 13. Toyo Ito, Sendai Mediatheque 60
표 14. NOX, Fresh Water Pavilion 63
표 15. NOX, Maison Folie 65
표 16. Kazuyo Sejima, O-Museum 68
표 17. Kazuyo Sejima, 21st Century Museum of Contemporary Art 70
표 18. Peter Cook, Kunsthaus Graz 73
표 19. Frank O. Ghery, Guggenheim Museum 76
표 20. Frank O. Ghery, Experience Music Project 78
표 21. Kas Oosterhuis, Transport 81
표 22. Herzog & de Meuron, Forum 2004 Building and Plaza 85
표 23. 건축가별 표현특성 분류 86
표 24. 건축 작품에 따른 특성 분류 87
표 25. 뉴미디어 아트 특성의 전시관 건축 표현 방법 89
그림 1. Daniel Rozin, Angles Mirror 21
그림 2. Mignonneau, A-Volve 31
그림 3. Daniel Rozin, Wooden Mirror 33
그림 4. Camille Utterback, Text Rain 34
그림 5. 장영혜, 중공업 35
그림 6. Martin Wattenberg, Apartment 35
그림 7. Simon Biggs, Stream 36
그림 8. Monica Fleischmann&Wolfgang Strauss, Liquid Views 37
그림 9. Jeffre Shaw, The Legible City 38
그림 10. Ken Rinaldo, Augmented fish reality 39
그림 11. Masaki Fujihata, Field-works 39
그림 12. 트리포일 구조 55
그림 13. 층별 기능 58
그림 14. 내부 공간 튜브의 배열 59
그림 15. 관통하는 튜브 59
그림 16. 21st Century Museum of Contemporary Art Plan 69
그림 17. Kunsthaus Graz 72
그림 18. Guggenheim Museum Plan 75
그림 19. 대지와 주변과의 관계 83
그림 20. 매스 안에 존재하는 안뜰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