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국문초록 12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가설의 설정 20
II. 이론적 배경 22
1. 화장품 산업 현황 22
2. 마케팅믹스 요인 25
가. 마케팅믹스 요인의 개념 및 정의 25
나. 마케팅믹스 요인의 세부구성 28
3. 화장품 구매행동 35
가. 구매행동의 개념 및 정의 35
나. 구매동기 37
다. 선호도 38
라. 고객만족도 39
마. 충성도 40
III. 연구의 방법 43
1. 연구모형 설계 43
2. 연구 대상 및 기간 44
3. 측정 도구의 구성 45
4. 자료 분석 47
IV. 연구 결과 및 고찰 48
1. 일반적 특성 48
2. 측정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50
가. 마케팅믹스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50
나. 구매동기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52
다. 고객만족도 및 충성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53
라.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분석 54
3. 화장품 구매행동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55
4. 품질 요인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56
5. 기능성 요인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58
6. 편의성 요인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60
7. 선호도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62
8. 고객만족도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64
9. 충성도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66
V. 결론 및 제언 69
참고문헌 72
부록 78
〈표 1〉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 23
〈표 2〉 명시적 동기와 잠재적 동기의 예 37
〈표 3〉 측정도구의 구성 45
〈표 4〉 일반적 특성 48
〈표 5〉 마케팅믹스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51
〈표 6〉 구매동기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52
〈표 7〉 고객만족도 및 충성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53
〈표 8〉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54
〈표 9〉 마케팅믹스 요인이 화장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위계적 회귀분석 55
〈표 10〉 구매동기 중 제품의 품질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위계적 회귀분석 56
〈표 11〉 구매동기 중 제품의 기능성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위계적 회귀분석 58
〈표 12〉 구매동기 중 제품의 편의성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위계적 회귀분석 60
〈표 13〉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위계적 회귀분석 62
〈표 14〉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위계적 회귀분석 64
〈표 15〉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위계적 회귀분석 66
〈그림 1〉 화장품 수출입 금액 24
〈그림 2〉 마케팅믹스 요인 4Ps 34
〈그림 3〉 연구 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