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4
3. 연구 범위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수업의 개념 15
가. 수업의 정의 15
나. 수업 연구의 관점 16
2. 특수교육 수업 18
가. 특수교육에서의 수업 18
나. 특수교육 수업의 특수성과 보편성 21
3. 특수교육 수업평가 및 수업 분석 26
가. 특수교육 수업평가 26
나. 특수교육 수업 관찰 및 분석 27
다. 특수교육 수업평가 도구 개발 연구 31
4. 특수교육 수업평가 선행연구 고찰 33
가. 국외 선행연구 33
나. 국내 선행연구 36
III. 연구 방법 56
1. 문헌 분석 57
가. 자료 수집 57
나. 자료 분석 58
2. 요구 분석 : 포커스 그룹 면담 58
가. 포커스 그룹 면담 참여자 59
나. 포커스 그룹 면담 도구 61
다. 포커스 그룹 면담 절차 62
라. 포커스 그룹 면담 자료 분석 62
3. 타당도 검토 : 델파이 조사 63
가. 델파이 조사 참여자 63
나. 델파이 조사 도구 65
다. 델파이 조사 절차 65
라. 델파이 조사 자료 분석 66
4. 현장 교사 검토 70
가. 현장 교사 검토 참여자 70
나. 현장 교사 검토 조사 도구 71
다. 현장 교사 검토 절차 72
라. 현장 교사 검토 자료 분석 74
IV. 연구 결과 75
1. 문헌 분석 및 요구 분석과 타당도 검토 75
가. 문헌 분석 75
나. 요구 분석 : 포커스 그룹 면담 82
다. 타당도 검토 : 델파이 조사 91
라. 현장 교사 검토 122
2.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 129
가. 수업 지식 평가 131
나. 수업 계획 평가 132
다. 수업 실행 평가 134
라. 수업 환경 평가 137
V. 논의 및 결론 143
1. 논의 143
2. 결론 및 제언 152
참고 문헌 155
부록 161
〈부록 1〉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 162
〈부록 2〉 특수교육 수업 분석 도구 163
〈부록 3〉 특수교육 수업 평가 요소 출처 167
〈부록 4〉 초등학교 수업평가 내용 분석 170
〈부록 5〉 포커스 그룹 면담 반구조화 질문 174
〈부록 6〉 포커스 그룹 면담 내용 요약 175
〈부록 7〉 델파이 조사 전문가 위촉장 177
〈부록 8〉 1차 델파이 조사지 178
〈부록 9〉 1차 델파이 조사 결과에 따른 수정·보완 및 삭제 186
〈부록 10〉 2차 델파이 조사지 196
〈부록 11〉 2차 델파이 조사 결과에 따른 수정·보완 및 삭제 206
〈부록 12〉 현장 교사 검토 조사지 212
ABSTRACT 217
〈표 II-1〉 특수교육 수업의 특수성 25
〈표 II-2〉 교수·학습과정안의 형식 분석 도구(박남수 외, 2012) 33
〈표 II-3〉 분석 영역 및 변인과 그에 따른 분석 내용 38
〈표 II-4〉 선행연구의 개괄적 특성에 대한 요약표 39
〈표 II-5〉 수업관찰 대상 및 인원수 (중복 계수됨) 40
〈표 II-6〉 장애 유형 41
〈표 II-7〉 배치 환경 (중복 계수됨) 42
〈표 II-8〉 학교 급별 (중복 계수됨) 42
〈표 II-9〉 관찰 및 분석 대상 교과목 (중복 계수됨) 43
〈표 II-10〉 수업 분석 방법과 변인 요약표 44
〈표 II-11〉 자료 수집 방법 (중복 계수됨) 45
〈표 II-12〉 수업 분석 방법 유형 (중복 계수됨) 46
〈표 II-13〉 수업 분석 요소와 내용 47
〈표 III-1〉 연구 절차 56
〈표 III-2〉 포커스 그룹 참여자 현황 60
〈표 III-3〉 포커스 그룹 면담 질문 내용 61
〈표 III-4〉 델파이 전문가 선정 기준 및 인원수 64
〈표 III-5〉 델파이 조사 연구 참여자 현황 64
〈표 III-6〉 현장 교사 검토 참여자 현황 71
〈표 III-7〉 평가 가능성 현장 교사 검토 절차 73
〈표 IV-1〉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의 수업평가 요소 출처 78
〈표 IV-2〉 포커스 그룹 면담 현황 82
〈표 IV-3〉 포커스 그룹 면담 주요 주제와 하위 개념들 82
〈표 IV-4〉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3
〈표 IV-5〉 지식 영역의 평가 요소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3
〈표 IV-6〉 수업 계획 영역의 평가 요소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4
〈표 IV-7〉 수업 실행 영역의 평가 요소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계속) 95
〈표 IV-8〉 환경 영역의 평가 요소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7
〈표 IV-9〉 지식 영역의 평가 문항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8
〈표 IV-10〉 수업 계획 영역(단원 전개) 평가 문항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0
〈표 IV-11〉 수업 계획 영역(본시 전개) 평가 문항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계속) 101
〈표 IV-12〉 수업 실행 영역 평가 문항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계속) 106
〈표 IV-13〉 환경 영역 평가 문항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0
〈표 IV-14〉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2
〈표 IV-15〉 평가 요소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계속) 113
〈표 IV-16〉 평가 문항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계속) 116
〈표 IV-17〉 델파이 조사 영역별 문항 내적 일치도(Cronbach a) 122
〈표 IV-18〉 현장 교사 검토 결과(계속) 123
〈표 IV-19〉 각 영역별 문항 내적 일치도(Cronbach a) 128
〈표 IV-20〉 수업 지식 평가의 평가 요소 및 평가 문항 131
〈표 IV-21〉 수업 계획 평가의 평가 요소 및 평가 문항 133
〈표 IV-22〉 수업 실행 평가의 평가 요소 및 평가 문항 (계속) 136
〈표 IV-23〉 수업 환경 평가의 평가 요소 및 평가 문항 138
〈표 IV-24〉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의 평가 요소 및 평가 문항 139
〈그림 III-1〉 포커스 그룹 면담 절차 62
〈그림 III-2〉 델파이 조사 절차 66
〈그림 IV-1〉 평가 문항 및 평가 요소 구성 절차 129
〈그림 IV-2〉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