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2
1.2. 연구 목적 및 범위 15
1.2.1. 연구의 목적 15
1.2.2. 연구 범위 17
1.3. 연구방법 및 체계 18
1.3.1. 연구방법 18
1.3.2. 연구 체계 19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 연구 21
2.1. 항공수요 영향요인 분석 21
2.2. 항공정책과 항공수요 23
2.2.1. 공급확대 정책 및 협력정책 23
2.2.2. 항공산업 규제와 자유화 25
2.3. 전통적 항공사 비즈니스 모형과 항공수요 28
2.4. 저비용 항공사의 등장과 항공사 비즈니스 모형의 진화 30
2.5. 항공사 상품 분할 및 재설계 33
제3장 공급정책 조정에 의한 수요창출효과 분석 38
3.1. 공급정책과 항공수요 38
3.2. 항공사 공급력과 외래객 입국효과 분석 39
3.2.1. 분석모형 39
3.2.2. 실증분석 45
3.3. 항공사 공급력과 내국인 출국효과 실증분석 51
3.4. 종합분석 및 시사점 53
제4장 상품 재설계를 통한 항공수요 창출 57
4.1. 항공서비스 상품 재설계 개요 57
4.1.1. 상품 재설계 배경 57
4.1.2. 항공상품 재설계 방안 연구 60
4.2. 항공사 개별 서비스의 고객 인지 및 수용의도 분석 64
4.2.1. 항공사 서비스 상품과 고객행동 특성 64
4.2.2. 개별 서비스 인지가치 및 수용의도 분석체계 70
4.2.3. 개별서비스 인지가치 및 수용의도 분석 72
4.3. 고객 선호도 기반의 상품설계 79
4.3.1. 고객 선호도 기반의 상품설계 개요 79
4.3.2. 고객 선호가치 분석 82
4.3.3. 고객 선호가치 기반의 최적 상품 설계 86
4.4. 시사점 92
제5장 결론 95
5.1. 연구결과의 요약 95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97
참고문헌 99
부록 : 설문지(sample) 114
SUMMARY 118
표 1.1. ICAO 기준의 지역별 LCC 설립 및 퇴출 15
표 1.2. 연구목적 및 기대효과 17
표 2.1. 주요 항공사 운임 패밀리 사례 37
표 3.1. 연구모형 변수 선정 44
표 3.2. 실증 분석 국가 유형분류 46
표 3.3. 국가별 회귀분석 결과 47
표 3.4. 공급석과 외래객 입국 상관분석 결과 48
표 3.5. 그룹별 항공정책 방향 51
표 3.6. 공급석과 내국인 출국 회귀분석 결과 52
표 4.1. 브랜디드 운임 패밀리 운영 사례 65
표 4.2. 항공사에서 제공 가능한 개별 서비스 사례 67
표 4.3. 항공사 상품분해 및 수수료 기반 서비스 69
표 4.4. 항공사 제공 서비스 중 비용발생별 구분 73
표 4.5.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설문조사 내역 74
표 4.6. 설문조사 그룹별 개별서비스 인지가치 및 수용의도 분석 75
표 4.7. 부가서비스 상품개발 대상 개별 서비스 77
표 4.8. 쌍체 t-검증(온라인/오프라인, 남성/여성, 20/30/40/50대 이상) 78
표 4.9. 상품 설계 속성과 속성수준 설명 80
표 4.10. 컨조인트 설문 프로파일 80
표 4.11. 분석 대상 노선의 특성 81
표 4.12. 온라인 컨조인트 설문조사 응답자 분포(내역) 81
표 4.13. 개별 서비스 속성별 컨조인트 분석 결과 (서울-동경, 방콕, LA) 82
표 4.14. 쌍체 t-검증(동경, 방콕, L.A.노선) 84
표 4.15. 고객 선호도를 고려한 상품설계의 기준상품 86
표 4.16. 좌석배정 및 탑승수속에 대한 동일 효용 상품 사례 - 열거법 88
그림 1.1. 우리나라 국제선 여객수송 및 출입국 추세 13
그림 1.2. 연구 범위 18
그림 1.3. 연구 방법 및 체계 20
그림 3.1. 항공정책과 외래객 입국과의 영향 관계 40
그림 3.2. 결정계수와 공급석 영향계수의 분포 49
그림 3.3. 입국 영향계수와 출국 영향계수의 분포 54
그림 4.1. 개별 서비스의 인지가치와 수용의도 71
그림 4.2.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설문조사별 개별서비스에 대한 고객행동 특성 76
그림 4.3. 개별서비스에 대한 종합적 고객행동 특성 76
그림 4.4. 분석 대상 노선별 속성의 중요도 83
그림 4.5. 각 속성별 속성수준에 따른 효용의 변화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