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 구조도 10
국문요약 11
I. 서론 13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3. 선행 연구 20
II. 리빙브랜드와 프로모션 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24
2.1. 리빙브랜드와 브랜드 프로모션의 개념 25
2.1.1. 리빙브랜드의 개념과 구성요소 25
2.1.2. 브랜드 프로모션과 브랜드 접점 34
2.2. 프로모션 디자인 유형 43
2.2.1. G.I, P.I, S.I에 의한 프로모션 디자인 43
2.2.2. ON, OFF LINE에 의한 프로모션 디자인 45
III. 리빙브랜드의 프로모션 디자인 사례 조사 48
3.1. 제1차 조사 : 국내 입점한 해외 리빙브랜드의 현황 49
3.2. 제2차 조사 : 국내 입점 예정인 이케아 분석 67
3.2.1. 이케아 선정 및 배경 67
3.2.2. 이케아의 브랜드 전략 분석 68
3.3. 이케아의 프로모션 디자인 분석 76
3.3.1. G.I, P.I, S.I에 의한 프로모션 디자인 76
3.3.2. ON, OFF LINE에 의한 프로모션 디자인 76
3.4. 소결 81
IV. 리빙브랜드의 프로모션 디자인 방향 88
4.1. 리빙브랜드의 프로모션 디자인 특성 89
4.1.1. 토탈 스페이스 디자인(Total Space Design, 이하 TSD)화 89
4.1.2. 퍼포먼스 & 체험 마케팅(Performance & Experience Marketing, 이하 PEM)화 95
4.1.3. 증강 현실 프로그램(Augmented Reality Program, 이하 ARP)화 98
4.2. 리빙브랜드의 프로모션 디자인 방향 103
4.3. 향후 국내 리빙 시장에서의 프로모션 적용 방향 105
V. 결론 112
5.1. 결론 및 제언 112
VI. 참고문헌 115
ABSTRACT 119
|표 1| 리빙 디자인 관련 선행연구 20
|표 2| 프로모션에 관한 선행연구 21
|표 3| 이케아 관련 선행연구 22
|표 4| 국내 리빙 관련 페어 관람객 수(2012) 28
|표 5| 리빙브랜드 아이템별 유형 31
|표 6| 프로모션의 수단 37
|표 7| 프로모션 판촉 기법 38
|표 8| 공간구성에 따른 브랜드 접점 39
|표 9| 디자인 구성에 따른 브랜드 접점 40
|표 10| 브랜드 접점과 디자인유형의 상관관계 42
|표 11| 프로모션 디자인 영역과 요소 44
|표 12| 오프라인 프로모션 타입과 요소 46
|표 13| 온라인 프로모션 타입과 요소 47
|표 14| 무지 로고타입 및 콘셉트 현황 51
|표 15| 니코앤드 로고타입 및 콘셉트 현황 53
|표 16| 리비에라 메종 로고타입 및 콘셉트 현황 55
|표 17| 리빙브랜드 무지, 니코앤드, 리비에라 메종 전개 현황 56
|표 18| 리빙브랜드 무지 〈MUJI〉의 프로모션 디자인 사례 G.I 분석 58
|표 19| 리빙브랜드 무지 〈MUJI〉의 프로모션 디자인 사례 P.I 분석 59
|표 20| 리빙브랜드 무지 〈MUJI〉의 프로모션 디자인 사례 S.I 분석 60
|표 21| 리빙브랜드 니코앤드 〈NIKO AND〉의 프로모션 디자인 사례 G.I 분석 61
|표 22| 리빙브랜드 니코앤드 〈NIKO AND〉의 프로모션 디자인 사례 P.I 분석 62
|표 23| 리빙브랜드 니코앤드 〈NIKO AND〉의 프로모션 디자인 사례 S.I 분석 63
|표 24| 리빙브랜드 리비에라 메종 〈RIVIERA MAISON〉의 프로모션 디자인 사례 G.I 분석 64
|표 25| 리빙브랜드 리비에라 메종 〈RIVIERA MAISON〉의 프로모션 디자인 사례 P.I 분석 65
|표 26| 리빙브랜드 리비에라 메종 〈RIVIERA MAISON〉의 프로모션디자인 사례 S.I 분석 66
|표 27| 이케아 국내 팝업 스토어 이미지 74
|표 28| 이케아의 브랜드 전략 요소 및 국내 적용 요소 75
|표 29| 이케아 〈IKEA〉의 프로모션 디자인 사례 G.I 분석 77
|표 30| 이케아 〈IKEA〉의 프로모션 디자인 사례 P.I 분석 78
|표 31| 이케아 〈IKEA〉의 프로모션 디자인 사례 S.I 분석 79
|표 32| 리빙브랜드의 오프라인 G.I, P.I, S.I 프로모션 디자인 83
|표 33| 리빙브랜드의 온라인 G.I, P.I, S.I 프로모션 디자인 87
|표 34| 무지 (MUJI)의 이미지 맵 90
|표 35| 니코앤드 (NIKO AND)의 이미지 맵 90
|표 36| 리비에라 메종 (RIVIERA MASION)의 이미지 맵 91
|표 37| 이케아 (IKEA)의 이미지 맵 91
|표 38| 리빙브랜드의 TSD 특성 이미지 맵 92
|표 39| 리빙브랜드의 TSD 방향 94
|표 40| 리빙브랜드 통합 프로모션 적용 방향 103
|그림 1| 라이프스타일 숍과 리빙 관련 설문 도표 15
|그림 2| 이케아 정보 16
|그림 3| 연구의 배경 17
|그림 4| 선행연구 23
|그림 5| 리빙브랜드 정의 26
|그림 6| 국내 리빙 트렌드 변화 28
|그림 7| 서울 리빙디자인 페어 웹 사이트 29
|그림 8| 리빙브랜드의 아이템별 영역 30
|그림 9| 리빙브랜드의 마케팅적 구성요소 32
|그림 10| 리빙브랜드의 디자인적 구성요소 33
|그림 11| 프로모션의 기능 34
|그림 12| G.I, P.I, S.I에 의한 프로모션 디자인 43
|그림 13| ON, OFF LINE에 의한 프로모션 디자인 45
|그림 14| 리빙브랜드 조사대상 선정 과정 49
|그림 15| 이케아 카탈로그 68
|그림 16| 이케아의 플랫팩 시스템 69
|그림 17| 이케아의 캐시 앤 캐리 시스템 70
|그림 18| 이케아 레스토랑 70
|그림 19| 이케아의 D. I. Y 시스템 71
|그림 20| 국내 오픈 예정인 이케아 광명점 72
|그림 21| 영등포 타임 스퀘어 점 구성 안내 맵 73
|그림 22| 리빙브랜드의 프로모션 디자인 특성 82
|그림 23| Verbal Image Map 89
|그림 24| 조사대상 리빙브랜드의 공통 현황 95
|그림 25| 이케아의 퍼포먼스 & 체험 마케팅 사례 97
|그림 26| 퍼포먼스 & 체험 프로모션과 식(食)공간 서비스 98
|그림 27| 증강 현실 프로그램 선정 유추 과정 99
|그림 28| 증강 현실 프로그램 개발 102
|그림 29| 향후 리빙브랜드 프로모션 디자인 적용 방향 104
|그림 30| 토탈 스페이스 디자인 공간 콘셉트 맵(map) 105
|그림 31| 푸드 매니지먼트 강화 106
|그림 32| 현실 증강 프로그램 106
|그림 33| SPA영역 확대 107
|그림 34| 이케아의 지속가능한 삶 프로젝트 108
|그림 35| 국내 생산라인 구축 108
|그림 36| 리빙브랜드의 프로모션 디자인과 MD 구성과의 오감 연계적 방향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