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가 세계화, 정보화, 도시화 사회로 점차 변화됨에 따라 다양한 나라의 다양한 문화들이 여과 없이 쏟아져 들어왔으며, 이 때문에 의식주의 변화 또한 수반되어 왔다. 특히, 우리 생활의 중요한 요소인 음식문화의 변화는 눈여겨볼 만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하게 유입되는 외국 음식문화들 중 관심과 가능성은 꾸준히 인정 받아 왔으나 지금까지의 연구된 자료가 미비한 상태여서 조사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되어지는 프랑스 음식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프랑스 음식 산업의 현지화 과정과 한국 음식 시장에서의 성공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일본음식과 이탈리아 음식의 성공 전략에 관련된 기존 연구들을 고찰하고, 프랑스 음식산업의 성공전략을 도출하기에 앞서 기본 배경이 될 포터의 전략이론과 세계화 전략, 그리고 고객관리 전략에 대해 살펴 보았다. 또 이후 현재까지 한국에서 프랑스 음식 산업의 현 위치와 프랑스 음식 산업에 대한 수요를 분석하여 향후 성장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았고, 동시에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해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프랑스 음식 문화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서는 본 연구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오늘날 외국 문화의 선택적 수용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다양한 음식문화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