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영문요약 8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9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II. 본론 13
제1장 이론적 배경 13
1. 분석틀 소개 13
1) 포터의 전략이론 13
2) 세계화 전략 22
3) 고객 관계 관리를 통한 충성고객 확보전략 25
2. 음식산업에 관한 기존 연구 27
1) 일본 음식: 분석을 통한 차별화 전략의 성공 27
2) 이탈리아 음식: 원가 절감과 모방전략을 이용한 대중화 성공 29
제2장 한국에서 프랑스 음식산업의 도입과 현 위치 31
1. 프랑스음식 산업의 도입 배경 31
1) 도입 시기 및 형태와 경로 31
2) 도입된 음식문화 배경 및 특성과 종류 32
2. 프랑스 음식 산업의 도입 후 한국 시장에 미친 영향 38
1) 사회 문화적 영향 38
2) 경제적 영향 41
3. 한국음식 산업의 특성과 프랑스 음식 산업의 현 위치 42
1) 한국 음식 문화의 특성 42
2) 한국 음식 시장의 특성 43
3) 한국에서 프랑스 음식 산업의 현 위치 50
제3장 프랑스 음식산업에 대한 수요층 분석 52
1. 프랑스 음식 산업의 현재 수요층 52
2. 프랑스 음식 산업의 잠재적 수요층 54
제4장 프랑스 음식산업에 대한 성공 전략 분석 및 성공 사례 56
1. 한국식 프랑스 음식산업의 필요성 56
2. 수요층과 타겟설정 57
3. 경쟁우위 선택과 차별화 전략, 그리고 고객관리 전략 57
4. 성공 전략을 적용한 성공사례 61
III. 결론 및 제언 64
1. 연구결과의 요약 64
2. 연구결과의 시사점 66
1) 한국 음식 산업의 나아갈 방향 66
외국 문화의 선택적 수용의 필요성 66
다양한 음식 문화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67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7
참고문헌 69
APPENDICES 73
ABSTRACT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