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1
제2장 분기기 시스템의 구조 및 개발방향 12
2.1. 분기기의 개요 12
2.1.1. 개요 12
2.1.2. 분기기 종류별 주요제원 13
2.1.3. 분기기 크로싱의 종류 15
2.1.4. 분기기의 분류 16
2.2. 국내 분기기 부설 현황 17
2.2.1. 국내 설치 운영 중인 대표적인 분기기의 특성 17
2.2.2. 국내 분기기 분포현황 22
2.3. 국내 분기기의 개량 및 개발 방향 23
2.3.1. 중량화 23
2.3.2. 고번화(고속화) 23
2.3.3. 시스템화 23
제3장 분기기의 운반 25
3.1. 분기기운반의 개요 25
3.2. 분기기 부분별 운송 방법 25
3.2.1. 포인트부 25
3.2.2. 리드부 / 기본레일 27
3.2.3. 크로싱부 29
3.2.4. 침목류 30
3.2.5. Lifting Unit 31
3.2.6. 기타 부속품 운반 32
3.3. 분기기 운반 장비 33
3.3.1. 평판화차 33
3.3.2. 분기기 운반화차 33
3.3.3. 트레일러 36
3.3.4. 트로리 36
3.4. 분기기 운반 화차사용의 표준화 37
제4장 분기기 부설공법 39
4.1. 분기기 부설공법의 변화 39
4.1.1. 초기의 분기기 부설공법 39
4.1.2. 1980년대 이후 일반 분기기 부설공법 40
4.1.3. 2000년대 이후 고속분기기 부설공법 40
4.2. 리프팅유닛트를 사용한 분기기 부설공법 41
4.2.1. 리프팅 유니트 (Lifting Unit) 41
4.2.2. 리프팅 유닛트의 배치 검토 42
4.2.2. 분기기 부설 공정 43
4.3. 리프팅 유닛트를 사용한 부설공법의 제한 및 개선방향 53
4.3.1. 현 분기기부설 장비(리프팅유닛트)의 한계 53
4.3.2. 개선방향 53
제5장 분기기운반 및 부설공법의 개선방안 56
5.1. 분기기 운반의 현황 및 개선방안 56
5.1.1. 분기기 운반 현황 56
5.1.2. 분기기 운반공정의 문제점 57
5.1.3. 분기기 운반공정의 개선 방향 57
5.2. 분기기 부설의 현황 및 개선방안 58
5.2.1. 분기기부설 공정의 현황 58
5.2.2. 분기기 부설공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58
5.3. 개량된 분기기 부설 전용장비를 사용한 분기기 부설공법 63
5.3.1. 분기기 부설장비의 소개 63
5.3.2. 분기기 부설공정 소개 63
5.3.3. 개량된 분기기 부설 전용장비 및 공법의 국내도입 검토 68
제6장 결론 70
6.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70
6.2. 연구의 제약 및 향후 연구과제 71
참고문헌 72
ABSTRACT 73
표 2-1. 50kg 탄성분기기 제원 14
표 2-2. 60kg 탄성분기기 제원 14
표 2-3. 60kg 노스가동 분기기 제원 15
표 3-1. 철차번호별 중량 및 길이 37
표 3-2. 철차번호별 운송소요 화차량수 38
표 4-1. 분기기별 리프팅유니트 수량 42
표 5-1. 운반수단별로 정리한 최근 국내 분기기 운반현황 56
표 5-2. 분기기 공급과정의 손 망실 자재 공급 규모 57
표 5-3. 선로전환기 및 주요전장품의 역할 60
표 5-4. 분기기 부설공법에 따른 인력투입 시간 61
표 5-5. 정부노임단가 변동현황(2014상반기 발표자료 인용) 62
그림 2-1. 분기기 각부의 명칭 12
그림 2-2. 편개분기기 스켈톤 13
그림 2-3. 분기기 배치도 14
그림 2-4. 분기기 크로싱의 분류 16
그림 2-5. 분기기 중량별 부설현황 17
그림 2-6. 노선별 분기기 부설현황 22
그림 2-7. 분기기 시스템화 24
그림 3-1. F18.5 포인트부 화차 상차 26
그림 3-2. 차량 한계 26
그림 3-3. F18.5 레일류 화차 배치 상태 28
그림 3-4. 레일류 결박상태 29
그림 3-5. 침목의 상차 30
그림 3-6. 침목의 결박상태 31
그림 3-7. 리프팅유니트 상차 상태 32
그림 3-8. 포인트부 운반용 화차 34
그림 3-9. 레일류 운반용 화차 35
그림 3-10. 크로싱 운반용 화차 36
그림 4-1. 1980년대 분기부 자갈다짐작업 39
그림 4-2. 굴삭기(excavator) 40
그림 4-3. 리프팅유니트 41
그림 4-4. #8번 분기기 리프팅유니트 배치 위치 42
그림 4-5. #10번 분기기 리프팅유니트 배치 43
그림 4-6. #12번 분기기 리프팅유니트 배치 43
그림 4-7. #15번 분기기 리프팅유니트 배치 43
그림 4-8. 리프팅 유니트를 이용한 분기기 하차 44
그림 4-9. 침목 체결 45
그림 4-10. 레일절단 및 체결구 해체 46
그림 4-11. 기존 레일 제거 46
그림 4-12. 침목 및 자갈제거 47
그림 4-13. 임시궤도 48
그림 4-14. 분기기 정위치 Lifting 작업 시행 49
그림 4-15. Lifting Unit 안전 받침대 설치 49
그림 4-16. 임시궤도 해체 및 제거 50
그림 4-17. 일체형분기기 정 위치에 하화 50
그림 4-18. 분기기와 기존선로의 연결 51
그림 4-19. 리프팅유니트(LiftingUnit) 철수 51
그림 4-20. 깬자갈 살포 및 다짐작업 52
그림 4-21. 전철기 부착작업 52
그림 4-22. 마무리 작업 53
그림 4-23. 임시궤도가 필요하지 않은 장비 및 공법 예 54
그림 4-24. 열차크레인을 사용한 분기기부설 예 55
그림 5-1. 선로전환기 및 주요전장품 설치위치 59
그림 5-2. 경사식 운반대차 및 선로위에 조립된 분기기 63
그림 5-3. 분기기 부설 장비의 이동 64
그림 5-4. 리프팅유니트 하차 64
그림 5-5. 리프팅유니트의 분기기위로 이동 65
그림 5-6. 분기기 상차를 위한 리프팅 65
그림 5-7. 분기기 부설대차 진입 및 분기기 상차 66
그림 5-8. 분기기 부설대차의 토공노반이동 66
그림 5-9. 분기기 부설대차의 인출 67
그림 5-10. 분기기 정위치 내리기 67
그림 5-11. 리프팅유니트의 자력 이동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