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연구 의도(硏究意圖) 8
B. 연구 범위 및 방법 11
II. 렘브란트에 관한 연구 13
A. 시대적 배경 13
1. 바로크 미술 13
2. 네덜란드 바로크 미술 16
B. 렘브란트의 생애(生涯) 21
1. 초기(初期): 유, 소년 시절 21
2. 중기(中期): 청, 장년 시절 24
3. 말기(末期) 30
III. 눅 15:11-32('돌아온 탕자의 비유') 주석 34
A. 개요 34
1. 성경본문 34
2. 줄거리 35
B. 문장의 구조와 자료 분석 37
1. 문장의 구조(내용분해) 37
2. 자료 분석 37
C. 본문주석 39
1. 눅 15:11 39
2. 눅 15:12-16 40
3. 눅 15:17-20a 42
4. 눅 15:20b-24 45
5. 눅 15:25-32 47
D. 요약 51
IV. 렘브란트의 "돌아온 탕자의 비유" 그림 분석 55
A.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57
1. 도상학 (iconography, 圖像學) 57
2. 도상해석학(iconology, 圖像解釋學) 58
B. '돌아온 탕자의 비유'그림에 대한 도상학 및 도상 해석학과 종합적 분석 60
1. 아버지: 부분도(圖) [그림2, 3] 60
2. 둘째 아들(탕자): 부분도(圖) [그림4] 64
3. 맏아들: 부분도(圖) 〈그림5〉 67
4. 종합적 분석 70
V. 결론 73
참고문헌 78
[그림1] 렘브란트, 〈돌아온 탕자〉, 1661-1669 55
[그림2] 렘브란트, 부분도(圖) 61
[그림3] 렘브란트, 부분도(圖) 61
[그림4] 렘브란트, 부분도(圖) 64
[그림5] 렘브란트, 부분도(圖)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