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범위 20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22
제1절 이론적 배경 22
1. 의료기관 인증제 22
2. 의료서비스 질 31
3. 간호업무 성과 38
제2절 선행연구 검토 42
1. 의료기관 인증제에 대한 선행연구 42
2. SERVQUAL을 사용한 서비스 질에 대한 선행연구 43
3. 간호업무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45
제3장 연구 모형 및 조사 설계 47
제1절 분석틀의 설정 및 가설 구성 47
제2절 조사 설계 및 측정 도구 48
1. 의료기관 인증제의 인지도 49
2. 의료서비스 질 49
3. 간호업무성과 51
제4장 분석결과 및 논의 52
제1절 변수의 평균값 분석 52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2. 의료기관 인증제의 인지도 54
3. 의료서비스 질 56
4. 간호업무성과 59
5. 의료기관 인증제 후 인증효과 61
제2절 회귀분석 결과 64
1. 의료기관인증제 인지도에 따른 의료서비스 질 정도 64
2. 인지도에 따른 간호업무성과 정도 69
3. 의료서비스 질과 간호업무성과와의 관계 74
제5장 결론 및 함의 75
참고문헌 83
부록 : 설문지 88
ABSTRACT 99
〈표 1〉 의료기관평가제도와 의료기관인증제의 차이점 24
〈표 2〉 인증 조사기준의 틀 26
〈표 3〉 국가별 자국 내 인증제도 주관기구 30
〈표 4〉 서비스 품질 평가 기준 32
〈표 5〉 의료기관 인증제에 대한 인식 척도 49
〈표 6〉 의료서비스 질에 대한 인식 척도 50
〈표 7〉 간호업무성과에 대한 인식 척도 51
〈표 8〉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3
〈표 9〉 의료기관 인증제의 인지도 55
〈표 10〉 의료서비스 질 57
〈표 11〉 간호업무성과 59
〈표 12〉 인증 효과 62
〈표 13〉 독립변수와 유형성과의 회귀분석 결과 65
〈표 14〉 독립변수와 신뢰성과의 회귀분석 결과 66
〈표 15〉 독립변수와 반응성과의 회귀분석 결과 66
〈표 16〉 독립변수와 확신성과의 회귀분석 결과 67
〈표 17〉 독립변수와 공감성과의 회귀분석 결과 68
〈표 18〉 독립변수와 간호제공업무와의 회귀분석 결과 69
〈표 19〉 독립변수와 간호지원업무와의 회귀분석 결과 70
〈표 20〉 독립변수와 대인관계업무와의 회귀분석 결과 71
〈표 21〉 독립변수와 간호업무성과와의 회귀분석 결과 72
〈표 22〉 가설 검증 결과 73
〈표 23〉 의료서비스 질과 간호업무성과 상관관계 분석결과 74
〈그림 1〉 추적조사 절차 27
〈그림 2〉 환자추적조사 예시 27
〈그림 3〉 시스템 추적조사 예시 28
〈그림 4〉 서비스의 지속적 질 향상 메카니즘 29
〈그림 5〉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