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가설 11
3. 용어의 정의 11
II. 이론적 배경 14
1. 스마트폰 중독 대학생 14
2. 스마트폰 중독 대학생 심리적 관련변인 16
가. 우울 16
나. 자기통제감 17
다. 대학생활적응 19
3.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20
III. 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실험설계 26
3. 측정도구 26
가. 스마트폰 중독 척도 26
나. 우울 척도 27
다. 자기통제감 척도 28
라. 대학생활적응 척도 29
라.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30
4. 절차 42
가. 집단구성(2015년 3월 2일 ~ 3월 13일) 42
나. 프로그램의 실시(2015년 3월 16일 ~ 4월 17일) 42
다. 사후검사 실시(2015년 4월 17일) 42
5. 자료처리 43
가. 양적 분석 43
나. 내용 분석 43
IV. 결과 44
1. 양적 분석 44
가.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44
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우울에 미치는 효과 46
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자기통제감에 미치는 효과 49
다.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51
2. 내용 분석 54
가. 프로그램을 통한 변화 경험분석 55
나. 프로그램 평가 59
V. 논의 63
VI. 요약, 결론 및 제언 70
1. 요약 및 결론 70
2. 제언 71
참고문헌 73
Abstract 84
부록 86
부록 1.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내용구성 타당도 평정결과 86
부록 2.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88
부록 3. 성인용 스마트폰 중독 척도 108
부록 4. 우울 척도 109
부록 5. 자기통제감 척도 111
부록 6. 대학생활적응 척도 112
표 1.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22
표 2.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5
표 3. 우울 척도의 하위 요인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계수 28
표 4. 자기통제감 척도의 하위 요인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계수 29
표 5. 대학생활적응 척도의 하위 요인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계수 30
표 6. 통합예술치료모델의 5단계 과정 34
표 7.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36
표 8. 전문가 자문결과 및 수정·보완 사항 39
표 9.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차시별 제목, 목표 및 활동내용 40
표 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45
표 11. 우울 척도의 집단별 측정시기별 평균과 표준편차, 교정평균 및 표준오차 46
표 12. 우울 척도의 공분산 분석 결과 47
표 13. 우울 하위요인들의 다변량 공분산분석 결과 47
표 14. 자기통제감 척도의 집단별 측정시기별 평균과 표준편차, 교정평균 및 표준오차 49
표 15. 자기통제감 척도의 공분산 분석 결과 49
표 16. 자기통제감 하위요인들의 다변량 공분산분석 결과 50
표 17. 대학생활적응 척도의 집단별 측정시기별 평균과 표준편차, 교정평균 및 표준오차 52
표 18. 대학생활적응 척도의 공분산 분석 결과 52
표 19. 대학생활적응 하위요인들의 다변량 공분산분석 결과 53
표 20. 회기별 경험보고서 내용 요약 55
표 21. 프로그램 회기별 평가결과 60
표 22. 프로그램 전체에 대한 평가결과 61
그림 1. 실험설계 26
그림 2. 프로그램 재구성 절차 31
그림 3.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단계 및 구성 내용 35
그림 4. 우울 실험-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점수 48
그림 5. 자기통제감 실험-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점수 51
그림 6. 대학생활적응 실험-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점수 54